기호 1번 박옥준 -“자조 자립형 농협 기반에 총력”

■출마 소견
무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조합원 여러분의 존체금안하심과 가정에 항상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지난해는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이 많았습니다.
이제 우리 조합원들이 새로운 각오와 도약으로 모든 역량력을 한데 모아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될 처지에 즈음하였습니다.
이같이 중대한 시기에 어려운 우리조합을 살리고자 지난 어려운 IMF때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불초소생이 천관농협 제2대 조합장 후보로 입지하게 되었습니다.
굿굿히 고향의 흙내음을 적시고 마시면서 오직 농사만을 천직으로 생각하고 살아가고 있는데 이 소생을 껴안아 주십시오.
그리하여 농협의 자조자립형을 형성하고 탈바꿈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가 생산한 농산물이 애용되던 신토불이 시대가 사라져버린 지금 우리 농촌이 살아갈 수 있는 길은 농민과 농협이 더 한발쯤 가까워지고 더 멀리 보면서 친환경농산물 이주롤 생산하고 철저한 영영교육을 통하여 수입농산물과 차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해야 하고 바로 농협은 유통을 경유가 소비자에게 직접 와 닿는 도농관계를 확고히 하겠습니다.
하는 일 없어 허송세월을 보내는 사람에게는 진정한 행복이 오지 않습니다.
내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하여 한가지씩 성취해 나가는 것이 순리라 생각하고 공약보다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뛰어드는 참 일꾼이 되겠습니다.
무자년 올해도 건강하시고 가정에 좋은 일들만 있기를 두손모아 빌겠습니다.

■ 프로필
▶45년생 ▶대덕읍 도청출신 ▶조선대학교 사회교육원 영문과 2년수료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이장자치회장 ▶대덕초등학교 육영회장 ▶대덕중학교 육영회장 ▶대덕농협 제8대이사 ▶대덕농협 제10대 조합장 ▶사단법인 천관장학회 이사(현)



기호 2번 김생원 -“책임경영으로 1등급 농협 구축”에 최선

■출마소견
평소 형제처럼 그리고 자식처럼 가르치고 격려해 주신 조합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 우리의 현실은 IMF보다 더 혹독한 경제 불황과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쌀 수입개방으로 금년부터는 정부수매가 중단되고 농산물이 수입됨으로 우리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 유통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입니다. 대책으로는 고품질 위주의 농산물 생산정책으로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 여건을 조성하여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브랜드화를 통한 판매사업체계를 갖추어 농업인들의 실익제고를 위해 농협에서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지금의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합원을 하나 되게 하고 우리 천관농협의 발전과 잘사는 농촌을 위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되겠습니다. 우리 농민들의 소박한 소망이 무엇입니까? 뼈 빠지게 농사짓고 생산한 농산물 제값 받고 100% 팔아 보는 것이 소원 아닙니까?
부채 없는 농사 한번 지어보는 것이 소원 아닙니까? 여러분 준비된 후보 김생원이 그 해답을 들고 왔습니다.
첫째, 적극적인 신규시장 개척으로 농업생산성을 증대하고 권역별 친환경 농축수산물을 수집, 유통시스템을 구축하여 농축수산물의 유통혁신 및 가격 품질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계몽기관 판매채널 및 유명백화점 판매망을 구축하고 고품질 안전 농축수산물 생산지원 시스템을 확립하겠습니다.
셋째, 자산건전성, 수익성 중심의 상호금융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본 지점 직원 자율 경영체계확립을 위한 책임경영으로 인센티브제를 적용, 경제사업 활성화하여 중앙으로부터 완전자립 달성을 위한 1등급 농협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섯째, 하계 주부대학, 노인대학개설, 노약자 한방치료 및 수지침 보급, 장례식장건립 등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복지사업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제가 조합장이 된다면 여러분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고 원만한 토론과정을 거쳐 결정된 일이라면 소신을 갖고 추진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께 득이 되는 일이라면 어떠한 주위반대에도 굴하지 않고 과감하게 밀어붙이겠습니다.
이제 현명하신 조합원 여러분의 선택만 남았습니다. 지금 다들 어렵습니다.
책임있는 경영자가 필요할 때입니다. 지난 날 잘한 일은 적극 지원하고 도려내고 치료해야 할 상처부위는 주저없이 메스를 대야합니다. 그리하여 농축수산업생산력을 더울 증진시키고 우리 조합원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켜 나가는데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천관농협의 일 잘하는 일꾼 김생원은 여러분의 기대에 결코 어긋나지 않는 일등 심부름꾼이 될 것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프로필
▶48년생 ▶회진 신덕출신 ▶제일정보고등학교 졸업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어촌계장 ▶농협대의원 3대 ▶회진면 체육회장 4대로타리클럽 회장 ▶장흥고등학교 윤영위원 ▶남도대학 기성위원 ▶장흥군의회 4대 군의원 ▶광주지방검찰청 장흥지청 범죄예방위원(현)



기호 3번 정윤식 - “농협, 완전한 자립기반 조기 구축”에 최선

■출마 소견
존경하는 천관농협 조합원 여러분! 우리 천관농협은 대덕농협과 회진농협이 합병한지 벌써 2주년이 다가옵니다.
합병 초기의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조합원 여러분의 굳건한 주인의식과 적극적인 사업 참여와 협조로 2년 연속 건전 결산을 이룩하였습니다.
이는 한미 FTA협상 타결과 유가급등으로 인한 원자재의 가격상승 등으로 개인회생신청자 및 파산자가 속출하는 주변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이룩해 낸 결과라서 더욱 뜻깊다 하겠습니다.
지난 2년을 돌이켜보면, ▶하곡수매량 감소로 인한 대체작목으로 양파계약재배 실시와 매년 안정적인 계약재배 실시로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였고 ▶정부공공비축미의 수매량과 가격이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일반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친환경벼 재배 확대하고 자체 채종포를 설치, 고품질 벼 종자보급과 생산된 벼의 전량을 농협에서 수매하였으며 ▶1사1촌 도농간 자매결연을 통하여 천관산배, 친환경쌀을 높은 가격에 판매하였으며 ▶2006년 여름에는 경희대한방진료팀 초청, 무료한방진료 실시로 800여명 조합원의 건강관리에 기여했으며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농기계 보급대수 증가에 대비, 최근 농기계 이동수리차량을 구입완료 하였습니다.(마을에 직접 출장, 현장수리 실시)할 계획입니다.
우리농협은 신설합병이후 짧은 기간동안 조합원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부단한 노력을 했지만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워낙 우리농업, 농촌, 농협의 주변여건이 어렵기도 했지만 조합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어려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모은다면 희망과 실익을 줄 수 있는 든든한 농협으로 재탄생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앞으로 저는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첫째, 현재 하추곡수매장 출하작업시에 지정장소에 적재하는데 많은 인력과 대기시간이 필요했는데 앞으로는 수매용파렛트를 주문 제작하여 이를 활용함으로써 인력과 대기시간을 대폭 줄여나가겠습니다.
둘째, 우리지역의 경쟁력 있는 천관산배와 친환경쌀 등을 고급화시켜 농산물을 생산하고 유통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농가 수취가격을 높여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셋째, 지역 특화사업으로 지속적인 양파계약재배를 확대실시하고 회진 진목의 호박과 대덕의 신자미 고구마를 특색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넷째, 농촌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우리농협 한두레 봉사단을 통하여 소외계층, 독거노인들에게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농협이 되도록 최선의 봉사를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대덕, 회진지역의 축산농가에 대한 지도지원과 농협의 계통출하 확대를 통하여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마지막으로 연체채권과 부실채권을 지속적으로 감축하여 자산 건전성 확보에 역점을 두어 튼튼한 농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천관농협 조합원 여러분!
저는 앞으로 농업인 조합원 여러분의 권익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우리농협의 완전한 자립기반을 조기에 구축하여 명실공히 조합원으로부터 고마운 농협, 사랑받는 농협, 농민조합원이 꼭 필요한 농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50년생 ▶대덕 평촌출신 ▶광주 사례지오고등학교 졸업 ▶새마을지도자 ▶예비군 중대장 ▶대읍 번영회장 ▶농협중앙회 대의원 ▶농협중앙회 금융기획 유통분과 소위원 ▶대덕농협 제11대 조합장 ▶검찰청장흥지청 범죄예방위원(현) ▶농협중앙회 상호금융운영위원(현) ▶천관농협 조합장(현) /정리-김광남기자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