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미래 유권자인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터치스크린 투표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남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2007년 3월 14일(수) 목포하당초등학교 어린이회장단 선거에 터치스크린 투·개표관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전남선관위는 이번 터치스크린 투·개표관리 지원과 관련하여 목포시선관위와 함께 3월13까지 투·개표소 설비를 점검하고 시험운영에 들어간 후 선거일 전까지 투·개표관리요원 교육을 실시하며, 특히 선거일에는 관리요원을 특별지원 하는 등 터치스크린 투·개표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아울러 기존 종이투표용지 방식이 아닌 터치스크린 투표기를 처음 접하는 교직원이나 학생들이 충분히 투표 진행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선거일 전까지 ‘체험투표’ 기회를 제공하는 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계획이므로 학부모와 학생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터치스크린(Touch Screen) 투표란 선거인의 투표편의를 위하여 선관위가 개발한 선거관련 기술로서 모니터 화면이 있는 투표기에 투표권 카드를 투입한 후 후보자 선택화면이 나타나면 투표하고자 하는 후보자의 “기호·성명·사진·기표란” 등을 손으로 살짝 눌러서 투표하는 방식을 말한다.

투표절차는 본인확인 및 명부조회 ⇒ 투표권카드 교부 ⇒투표권카드 투입 ⇒ 후보자 선택 ⇒ 투표결과 확인 ⇒ 투표권카드 반납의 순으로 진행된다.

터치스크린 투표는 선거인명부대조와 투표를 분리하여 실시하기 때문에 외부 해킹의 우려가 전혀 없고, 투표결과는 전자기록매체에 암호 처리되어 저장됨과 동시에 투표기록지에 인쇄되어 선거인이 자신의 투표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투표결과 조작이 불가능하며, 음성 및 화면 안내기능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키패드를 갖추고 있어 안정성·신뢰성 및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터치스크린 투표시스템은 우리나라의 발달된 IT 인프라를 활용한 것으로 터치스크린 투표가 도입될 경우 주소지내에 지정된 투표소에서 뿐만 아니라 여행지, 백화점, 시장, 전철역 등 전국 어느 투표소에서나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