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면적은 55.96㎢(군의 9%), 농경지 31%, 임야 52%, 기타 7%인 장흥읍(읍장 위광복)의 인구는 6,356가구 15,733명으로 군 전체의 35%를 차지한다.
장흥읍(읍장 위광복)은 금년 한해를, 읍민을 가족처럼 대하는 진정한 참봉사 자세로 감동을 주고 피부에 와 닿는 친절행정 및 찾아가는 행정 구현을 실현키로 하였다.

깨끗하고 투명한 열린 읍정 구현을 위해 주민의 애로사항을 내 가족의 고충으로 여기고 적기 해결, 매월 2회 이상 이장회의 및 수시 마을좌담회 개최하고 마을 담당 공무원이 출장, 수시로 애로사항 파악 해결하며, 각종사업 시행시 민간인 명예 감독관을 위촉한다는 방침이다.

또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 조성을 위해, 직원사기 진작으로 참봉사 실현, 건강의 날 운영(매분기당 1회), 생일 챙겨주기 운동, 연구하는 공직자 자세 정립, 분야별 최고라는 자부심을 갖도록 도전정신 부여, 담당업무별 개선방안 조사 보고회 개최(매분기당 1회 이상)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남을 비방하기 보다는 칭찬하고 배려정신, 먼저 인사하기 등을 추진, '읍민 한마음 되기 운동'도 추진한다.

■목화거리, 생약초 화단 조성

장흥읍은 올해 역점사업의 하나로 장흥교~대진주유소 구간 (3km) 에 목화의 거리를 조성 향수의 목화거리를 조성, 탐진강 체육공원과 연계해 볼거리를 제공하며, 관내 휴경지 3백평을 확보해 목화를 재배하고, 재배한 목화로 이불을 제작해 불우이웃에게 보급한다. 본사업은 4월 1일부터 연말까지 추진한다.
또 볼거리 마련과 수익을 위해 도로변 유휴지 활용, 생약초 가로화단 조성 사업도 실시, 생약초 재배 붐을 확대시키고 우리지역 찾는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사업은 억불산 천문과학관과 평화민박마을과 연계, 3개소 1천평(해당리 500평, 우목리 200평, 남외리 300평)에 실시하며, 직원의 사회봉사활동 참여 기회 확대로, 공직자 품성 함양도 기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장흥읍 경계지역에 있는 남외리 소공원, 성불리 소공원, 자울재 소공원 등에 대한 정기적인 정비로 깨끗하고 쾌적한 장흥읍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케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무원이 앞장서고 주변 마을주민의 자율참여를 유도, 풀베기 작업을 비롯 조경, 꽃 식재, 쓰레기 수거 등을 매월 2회씩 추진한다.
장흥읍은 이밖에도 주 5일제 시행에 따라 늘어나는 관광객들에게 맑고 푸른 정남진 장흥 이미지 제고와 청결한 생활분위기 조성을 위해 자활사업을 활용한 시가지 청소의 날을 운영한다.

본 사업은 자활근로사업을 이용, 매주 금요일에 '청소의 날' 운영하며 연중으로 실시된다. 중점청소 지역은 시가지 도로변, 토요시장주변 등이다.

■친환경 고품질쌀 생산보급 확대

유기질 퇴비 시비 등으로 흙 살리기 및 지력증진 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친환경 기능성 쌀 생산단지를 조성한다.

이 사업에는 정남진 장흥친환경 작목반을 중심으로 50농가(100ha)가 참여하며, 쌀 브랜드명은 가람슬기다. 이밖에도 ▲월평 친환경 작목반을 중심으로 우렁이 농법 쌀 생산단지 조성(20농가 20ha) ▲친환경 퇴비생산 시범마을 적극 육성(2개 마을 선정) ▲자운영 재배 확대를 통한 지력증진(650농가.800ha) ▲친환경 흙 살리기 유기질 퇴비공급(52개리.2만포) ▲토양개량제 공급확대(규산 석회 등. 년2회)-1,028톤을 시용하는 등 지역여건에 맞는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을 적극 추진하고, 이와 함께 지속적인 판로확보와 지속적 흙 살리기 추진으로 친환경 농업확산 및 농가소득증대에 기여초록 한다는 방침이다.

■농업인 소득증대사업 추진

장흥읍은 또 경쟁력 있는 각종 영농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의지가 강한 농업인에게 장기저리 융자금 및 보조금을 지원, 농가소득 증대 기반을 구축케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역실정에 맞는 경쟁력 있는 농업부문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는 원칙에 의해 사업추진 의지가 강한 저소득 농가나 귀향농업인을 집중 지원한다.

이를 위해 ▲1,2월 중으로 사업신청자 검토, 대상자 선정하며 ▲대상은 12농가 5억9천4백만원(융자401.자담193)이고 ▲축산부문 11농가에 5억5천4백만원(융자371.자담183), 임산부문 1농가에 4천만원을 지원하며 ▲기간은 3월 ~ 12월이며 ▲융자조건은 2년 거치 1년(2년 거치 3년), 균분상환 연리2%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