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의 30년 숙원인 국립의대 설립이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에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도 전남권 국립의대 설립 추진 의사를 공식화 한 때문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열고 전국 의과대학의 입학 정원을 2000명 늘리는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늘어나는 정원 2000명 가운데 80%를 비수도권에 배분하고 수도권에는 20%만 배분하는게 주요 골자다.

광주에서는 전남대 75명(정원 200명), 조선대 25명(정원 150명) 등 100명이 늘었다. 전남은 의과대학이 없어 의대 정원 확대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한 총리는 의대가 없는 전남에 대한 신설 의사를 공식 언급 하면서 전남권 의대 신설에 힘을 실었다.

한 총리는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의대가 없는 광역단체인 전남의 경우 지역 내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고 절차에 따라 신청이 되면 정부가 신속히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전남권 의대 신설을 언급했다.

지난 14일 열린 전남 민생토론회에서 김영록 지사의 국립의대 설립 건의에 윤석열 대통령이 “전남도에서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정해서 의견 수렴해서 알려주시면 (정부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한데 이은 두번째 공식 발언으로 의대 설립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날 정부가 ‘의대가 없는 전남도의 의과대학 설립 추진’ 발표에 대해 감사와 환영의 뜻을 밝히며 “지역 내 의견을 수렴해 신설안을 마련, 정부와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200만 전남도민에게 더없이 기쁘고 감격스러운 역사적인 날”이라며 “지난 30여 년 동안 그토록 간절히 원했던 의과대학 설립의 길이 드디어 열렸다”고 평가했다.

전남도 국립 의과대학이 설립되면 200만 도민이 제때 제대로 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받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건강권과 생명권, 행복권을 당당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지사는 “앞으로 지역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신설안을 조속히 마련해 정부와 긴밀히 조율하겠다”며 “정부의 전남도 국립의대 설립 추진을 거듭 환영하고, 도내 의과대학이 지역의료 완결체계의 사령탑으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남은 열악한 의료환경으로 인해 1990년부터 의과대학 유치를 추진해 왔다.

지난달 보건복지부가 의대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의대 신설 정원 배정은 빠져 전남 의대 설립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하지만 최근 전남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전남권 의대 신설에 대해 언급하면서 가능성이 재점화됐다.

김 지사는 목포대와 순천대의 통합의대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지난 18일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공문을 보내 통합의대 설립 의사를 전달했다.

김 지사는 “이번 의대 증원이 2025년도에만 증원하는 부분이라고 한다면 별도의 절차를 거쳐 언제,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정부와 꾸준히 상의해 2026학년도나 2027학년도에 국립의대 설립 인원 100명이 배정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