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금주 더불어민주당 고흥ㆍ보성ㆍ장흥ㆍ강진 후보 확정자

더불어민주당 22대 총선 전남 고흥ㆍ보성ㆍ장흥ㆍ강진 선거구 후보 경선에서 주민들은 변화를 택하며 정치신인의 손을 들어줬다.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재선의 김승남 현 의원을 꺾고 본선행이 확정됐다. 그는 ‘현역 교체, 인물 교체, 선수 교체’라는 구호 아래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캐치프레이즈로 재선의 현역 의원을 꺾는 기염을 토했다.

현재까지 발표된 민주당 광주ㆍ전남 경선의 특징은 기존 현역 국회의원들이 ‘몰락’ 수준의 열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38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전남도 행정부지사를 마지막으로 29년 간의 공직생활 마침표를 찍고 총선에 출마한 문금주 후보는 검증된 경제ㆍ예산ㆍ행정전문가로 평가받으며 경쟁 후보의 네거티브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책선거를 주도하며 ‘문금주 돌풍’을 이어졌다는 평가다.

그는 ‘현역 교체, 인물 교체, 선수 교체’라는 구호 아래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경선을 앞두고는 “지역민의 목소리를 정책의 중심에 두고, 강력한 추진력과 풍부한 행정 경험, 그리고 중앙과 지방을 잇는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역의 발전을 이끌 준비가 되어 있다”는 진정성을 어필하며 재선의 현역 의원을 꺾는 파란을 일으켰다.

■문금주의 생애

1967년 전라남도 보성군에서 태어나 광주서석고등학교와 조선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를 졸업하였다.

문금주 전 전라남도 행정부지사의 형제인 문종주는 광주 지역 인터넷 언론사인 광주리포트의 편집국장을 맡고 있다. 또 다른 형제인 문국주는 마찬가지로 광주리포트에서 발행인과 편집인을 맡고 있으며, 광주지역 포장이사 전문업체인 야호익스프레스, ㈜야호티앤씨의 대표를 맡고 있다. 

1994년 제38회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공직에 입직하였고 이후 광주광역시청, 전라남도청과 행정안전부(행정자치부)에서 근무하였다.

행정자치부 과장, 광주광역시청 국장을 거쳐 본청 국장급이자 고위공무원단인 전라남도청 기획조정실장으로 승진하였고 기조실장 임기 이후 국가기록원 기록정책부장, 행정안전부 정부 서울청사 관리소장 공공서비스 정책관을 지냈다.

2021년 6월, 공직을 퇴임하는 송상락 전남 행정부지사 후임으로 내정되었고 7월 1일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로 임명되어 전남 발전의 기반을 잡았다는 평가도 받는다.

22대 총선에서 고흥ㆍ보성ㆍ장흥ㆍ강진 지역구 출마를 위하여 2023년 6월, 명예퇴직을 신청하였고 7월 28일 퇴임하였다.

2023년 7월 31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였다. 상기한 대로 고흥군ㆍ보성군ㆍ장흥군ㆍ강진군 지역구에 출마하여 3월12일 김승남 현역 의원을 꺾고 경선에서 승리하여 4월10일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확정 되었다.


■학력
▲광주서석고등학교 (졸업)
▲조선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 / 학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 석사)
▲미시간 주립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학 / 석사)

■경력
▲제38회 행정고시 합격
▲광주광역시청 경제산업국장
▲광주광역시청 창조도시정책기획관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과장
▲행정자치부 감사담당관
▲전라남도청 기획조정실장
▲국가기록원 기록정책부장
▲행정안전부정부 서울청사 관리소장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
▲제14대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김영록 도정)
 



문금주 후보가 군민께 드리는 글

존경하고 사랑는 고흥ㆍ보성ㆍ장흥ㆍ강진 군민 여러분, 문금주입니다.

부족한 저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최종 후보로 확정시켜 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해주신 김승남 후보님께도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이번 당내 경선 최종 후보 확정을 단순히 개인적인 성취로 여기지 않습니다. 이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군민 여러분의 염원과 기대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지지와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이런결과를 도출 해냈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저를 선택해 주신 것은, 군민 전체가 통합하여 더불어민주당 원팀으로서 이재명 대표와 함께 윤석열검찰독재 정권을 심판하여 국정 운영의 정상화와 정권 교체의 길을 열어달라는 명확한 메시지로 받아들입니다. 

지역민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반드시 우리 지역에 필요한 정책들을 통과시키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아직 여정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최종 후보로 확정 되었다는 사실에 안주하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끝까지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뜨거운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 문금주 올림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