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의 드루킹 사건과 울산시장 선거는 청와대가 개입한 조직적 부정 선거였다면 민주당의 당대표 경선 과정은 공정해야 할 선거 과정에 매표라는 반민주적 수단을 동원해 당원을 기만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파괴한 것에 대해 일말의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부패한 꼰대, 혹은 청렴 의식은 없고 권력욕만 가득한 구태가 오늘 그들의 자화상이라며 그래서 많은 청년이 586 운동권 청산을 외치는 것은 아닌지? 국민의 586 운동권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강하게 들린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구속됐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피의자가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고 당대표 경선 관련한 금품수수에 일정 부분 관여한 점이 소명되는 등 사안이 중하다”며 “인적, 물적 증거에 관해 수사과정에서 확인된 피의자의 행위 및 제반 정황에 비추어 증거인멸과 “그간 송 전 대표는 이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녹취록에서 나온 육성 증거에서 출발했음에도 계속 검찰의 공작 수사라고 혐의를 전면 부인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11월 9일 출판기념회에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 ‘어린놈’ 하면서 욕설을 퍼부었고, 닷새 후에는 총선 불출마 약속을 뒤집고 비례 신당을 창당해 출마할 수 있다고 했다. 또 12월 8일에는 ‘전당대회는 당내 잔치인데, 돈 봉투 살포가 그리 중대한 범죄냐’라고도 했다”고 송 전 대표의 언행을 되짚었다. 도주의 염려도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송 전 대표의 구속으로 정점을 찍은 돈봉투 수사가 수수의원 규명에 속도를 낼 것 같다.

검찰은 지난 11월20일 법정에서 민주당 돈봉투 회의 참석 의심자 21명의 명단을 공개한 바 있다. 의심을 받는 의원들은 하나같이 허위사실 유포에 책임을 지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돈을 건냈다는 윤관석(구속 중)의원은 법정 최후 진술에서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자백하면서 300만원이 아니라 100만원 돈봉투를 돌렸다고 진술하여 금액은 틀리지만 돈봉투 살포가 사실이었음을 자백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4월께 6650만원 상당의 금액을 돈 봉투 20개로 나눠 민주당 국회의원ㆍ지역본부장들에게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송 전 대표는 2021년 1월~2021년 12월 외곽 후원조직인 먹사연을 통해 7명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 7억 6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받는다.

송 전 대표는 오전 9시 44분께 서울중앙지법 청사에 도착했다. 그는 다소 긴장한 표정으로 “검찰에서는 묵비권을 행사했으나 법원에서는 변호인과 함께 겸손하고 성실하게 잘 소명하겠다”고 말했지만 결국 구속을 피할 수 없었다. 그는 또 불법 정치 자금 수수 혐의에 대해서도 “제가 받은 게 아니고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 공식 후원 계좌로 들어온 금액이고 공식적으로 지출되고 투명하게 보고된 사안”이라며 “돈 봉투 (혐의가) 입증이 안 되니 별건으로 수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속 영장이 발부된 만큼 ‘민주당 돈봉투 의혹’ 수사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민주당 현역 의원의 줄소환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4월 예정된 총선에서도 악재로 작용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송 전 대표를  구속 상태에서 추가 조사한 뒤 돈봉투 수수 의혹이 있는 의원들을 향해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TV 토론에서 민주당 페널도 돈봉투 관련자는 공천 배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강하게 내비치는 현실에서 고문치사 사건으로 실형 5년을 선고받은 전력도 무시한 후 국회의원 출마적격자로 처리했다가 문제되자 취소하는 추태를 보면서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극복하는 특단의 대책 강구가 필요할 것 같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