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골프장 건설 우대 정책을 펼친다. ‘골프 중심지’로 도약해 내수 진작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노리겠다는 방침이다.

28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도는 골프장 건설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사업시행자와 인허가권자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골프장 건설 지원 전담 조직 구성ㆍ운영 ▲행정 절차 개선 및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인허가 기간 단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주민ㆍ시행자ㆍ허가권자 간 협의체 구성 및 상생 방안 마련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타지역 방문객 유치를 위한 이용요금 인하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기준 전남지역에 건립 중인 골프장은 총 13곳이다. 4곳은 투자자가 계획 수립과 함께 토지를 매입하고 있고, 9곳은 도 및 시ㆍ군에 인허가 신청서를 내 관계기관 협의 등의 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 그동안 주민동의 등 어려움이 많았던 장흥 J&H 골프장 인ㆍ허가 지구단위 계획도 신속한 진행이 기대된다.

작년 말 기준 전국에서 운영 중인 골프장 514곳 가운데 전남 지역에 있는 골프장은 39곳(7.6%)에 그친다. 

해양성 기후를 지닌 전남은 지리적 특성상 겨울철 기후가 온화하고 다른 지역에 비해 산림 비율이 낮아 골프장 건설에 최적 입지 조건을 갖췄다는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라남도는 신속ㆍ정확하고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위해 골프장 건설 절차와 실무 내용을 담은 업무편람 ‘함께 만드는 골프장’을 발간해 관계 행정기관 및 투자자들에게 배포하기로 했다. 

유호규 도 건설교통국장은 “젊은 층과 여성을 중심으로 골프 입문자가 늘면서 골프가 대중 스포츠로 자리매김했다”며 “수요 맞춤형 골프장을 조기에 건설해 소비자 비용 부담을 줄이고, 전지훈련 및 대회를 유치하는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