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몸에 좋은 영양제 한두 개씩은 먹고 계시죠?

특히 성인 같은 경우 다양한 영양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여러 종류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엔 기본적으로 같은 성분이 겹치는 영양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별히 아무리 좋은 영양제라도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들이 있습니다.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반대로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다음 편에서는 올바른 영양제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를 살펴보겠습니다.

1. 항생제와 유산균: 유산균도 균의 일종이기 때문에 항생제에 의해 제거될 수 있습니다.

2. 칼슘, 마그네슘과 철분: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3. 아연과 철분: 역시 같이 먹으면 흡수에 좋지 않습니다.

4. 오메가3와 아스피린: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비타민B와 당뇨약: 비타민B는 혈당 수치를 올려줍니다. 당뇨병과는 상극이죠.

6. 칼륨과 고혈압약: 혈장 속의 칼륨 농도가 높아지는 고칼륨혈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7. 철분과 탄닌: 탄닌과 철분은 서로 결합하기 때문에 흡수에 좋지 않습니다.

◆반면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철분과 비타민C, 비타민E: 철분의 흡수율이 올라갑니다.

2.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D, 라이신: 칼슘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3. 콜라겐과 비타민C: 비타민C에 의해 콜라겐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4.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 비타민E: 콜레스테롤 감소효과가 증가됩니다.

5. 오메가3와 루테인: 서로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눈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6. 종합비타민과 비타민D: 종합비타민에는 비타민D가 소량 혹은 없다고 하니 추가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