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남초등학교(교장 박은미)는 지난 7월 20일(수)부터 23일(토)까지 자전거 동아리 제주해안도로 일주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장흥남초등학교의 학교 특색 교육활동인 ‘도전! 자전거 활동’과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장흥청소년마을도프로젝트, 마을숲마을학교 자전거 동아리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장흥남초는 2019학년도부터 자전거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2~6학년 학생 12명으로 구성되어 운영되었다. 

이번 제주도 자전거 일주를 목표로 세우고 4월부터 꾸준히 자전거를 타며 장흥댐, 가우도, 부용산, 노력항 등을 왕복하며 체력과 실력을 길러왔다.

장흥남초 자전거 동아리는 7월 20일 09:00, 목포에서 퀸메리호를 타고 출발하여 3박 4일 동안 제주 시내, 애월, 모슬포, 중문, 표선, 성산, 함덕을 거쳐 제주를 일주했으며, 23일 토요일 밤 12:00 장흥으로 돌아옴으로써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일정 중간중간에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이 있었으나 한 명의 낙오자 없이 모두 완주했다. 

특히 폭염과 코로나 확진 증가 추세에 대한 대응책 수립 등 안전한 체험학습이 되도록 하기 위해 철저한 사전답사, 안전차량 배치, 관리자 동행 등 만전을 기했다.

함께 참여한 6학년 손○○ 학생은 “코로나로 인해 매년 제주도 일주 체험학습이 취소되어 너무 아쉬웠는데, 제주 일주의 꿈을 드디어 이루게 되어 꿈만 같다. 자전거로 달릴 때에는 정말 죽을 것처럼 힘들었지만 완주 후의 느낌은 절대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자신감도 많이 얻고 돌아왔다.”라고 소감을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