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1일 더불어민주당 정강정책 방송연설 첫 연설자로 나서면서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임 전 실장은 21일 ‘공존과 협력을 통해 공동 번영으로 가자’는 주제로 진행되는 민주당의 정강정책 방송연설의 첫 연설자로 나섰다.

임 전 실장은 평화경제를 통한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의 길을 제시했다.
그는 연설에서 공존과 협력을 통해 한국과 미국, 북한 간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한반도 평화를 완성하고 문재인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줄 것을 간곡히 호소하기도 했다. 임 전 실장의 정강정책 방송연설은 지난해 11월 ‘미래세대에게 정치를 넘겨주고 싶다’며 총선 불출마 입장을 밝힌 뒤 첫 공식 정치 행보다. 이를 두고 사실상 정치 복귀라는 해석과 함께 총선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민주당은 이날 보도 자료를 통해 “21일부터 이틀간 ‘공존과 협력을 통해 공동 번영으로 가자’를 주제로 정강정책 방송연설을 실시한다”며 “대표 연설자로는 영호남을 대표하는 임 전 비서실장과 김부겸 국회의원이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내에선 임 전 실장이 이번 연설을 계기로 정치에 복귀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문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며 ‘전국구’로서 무게감을 갖춘 만큼, 총선에 직접 출마해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호남에서의 출마요구정서는 더욱 강하다. 이낙연 전 총리도 ‘훌륭하고 매력적인 정치인’이라고 극찬하고 있다정치권에서는 임 전 실장이 총선에 출마한다면 후보지로 현재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 종로를 비롯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지역구인 광진 을, 예전 지역구였던 중ㆍ성동을 등을 거론하고 있다.

일각에선 임 전 실장이 전남 장흥 출신인 만큼 아예 광주나 전남에서 출마해 호남의 대표 정치인으로 차기 주자의 길을 닦아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임 전 실장을 지역적 틀에 묶어둘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있으나, 지역민들은 전남 출신인 임 전 실장의 총선 불출마를 가슴아파하고 있다. 고향인 전남 장흥에서는 서울보다는 장흥지역에 출마를 권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호남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정체 하락분위기인 점을 감안하면 전남에서 민주당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서도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고향 어르신들이 강권으로 요청하여 호남의 차세대 리더를 키워야 한다는데 모두가 동의하고 있으며, 출마예상자도 일부 동의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임 전 실장이 입장을 번복하는 것은 정치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지만 당이나 고향에서 그의 복귀를 위한 명분과 길을 만들어 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에게 명분을 주려면 서울 출마는 보충적 성향으로 비춰질 수 있지만 호남에서의 차기주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고향 출마를 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