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이름은 ‘박일경’입니다. 여러분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누가 지어준 이름인가요? 그리고 그 이름에는 어떤 뜻이, 어떤 연유가 깃들어 있는지요? 인간의 이름에는 동물과 달리 특별한 의미와 바램, 그리고 기원이 들어 있습니다. 대부분 부모나 조부모의 기원이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이름에는 참 좋은 뜻을 가진 한자들이 들어갑니다. 클 ‘대(大), 일으킬 ‘흥(興), 가득할 ‘만(滿)’ 자 등..그리고 여자 이름에는 또 그에 맞는 의미들이 주어졌지요. 순할 순(順), 곧을 정(貞), 아름다울 ‘미(美)’ 등.. 그런데, 크고 흥하고 아름답고 순하라고 지어준 이름이.. 평생을 따라 다니는 수치심의 근본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제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 저희 반에는 ‘말여’라는 이름을 가진 친구가 있었습니다. ‘말여, 즉 끝 ‘말(唜)’에 계집 ‘여(女)’라는 뜻이었죠. 아마 그 아이는 딸 많은 집의 막내였던 것 같습니다. 이 이름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여러분은 잘 아시겠죠? 여자 아이, 즉 딸자식은 너로써 끝이다, 다음에는 부디 아들이어야 한다는 강력한 암시이자 기원이었죠. 그러나 그런 것을 알 리가 없던 십대 청소년인 저희들은  이해할 수 없는 이름의 독특한 발음에 웃음을 터뜨렸고, 또 종종 놀리기까지 했습니다. 말여? 말려? 뭘 말려? 햇빛에 뭘 말리냐구..하면서 말이죠. 물론 악의없는 놀림이었고 친구는 드러내놓고 노여워하는 일이 없었으나 새학기 출석부에서 이름이 불려질 때마다 웃음 거리가 되곤 했으니...속으론 얼마나 창피했을까요..더구나 나중에 알게 된 그 이름의 뜻, ‘제발 여자 아이는 너로 마지막이 되라’는 ‘딸=거절’의 뜻, 이름이 불리워 질 때마다 거절이 불리워졌던 그 친구의 자존감은 지금쯤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지 궁금해 집니다. 오늘도 이름 속에 끝 말자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적잖이 만납니다. 여자인데도 이름 속에 사내 ‘남(男)’자를 갖고 계신 분들은 또 어떻구요. 모두 다 ‘너 말고 아들’, 즉 ‘딸 사절, 아들 환영’이라는 강력한 남존여비의 메시지가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남자이름을 가졌던 그들은 특히나 한창 예민했던 성장기에, 예쁜 여자 이름이 얼마나 부럽고 갖고 싶었을까요? 부럽기만 했으면 다행이게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름이 심어 준 수치심을 안고 지금까지도 자기 자신을 수치스러운 존재로 생각하는 분들은 또 얼마나 많을까요...그쯤 되면 하고많은 이름 다 놔두고  하필이면 왜 이런 이름을 지어 주었는지 부모가 원망스러워 지기도 했을 겁니다. 떼어내고 싶지만 떼어낼 수 없는 딱지처럼 이름은 어딜가나 붙어 다녔지요. 그래서 개명에 대한 제도가 좀 더 완만해지자 많은 분들이 개명 신청을 해서 새 이름으로 바꾸어 다신 것도 사실입니다.
 연유야 어떻게 해서 생겨났던지 간에 수치심은 삶의 곳곳에서 에너지를 빼앗아 갑니다. 마치 어딘지 모르게 나있는 가느다랗고 미세한 금사이로, 귀한 연료인 기름이 새어나가듯이 말입니다.
‘수치심’, 가장 낮은 에너지 레벨을 가진 이 감정을 우리는 치유 여행의 여러 곳에서 만나왔습니다. 참 수치심의 종류와 만들어지게 된 연유는 많기도 하거니와 우리가 미처 알지도 못했던 삶의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이유를 알아차리지 조차 못한 우리의 분노, 힘없는 삶, 그리고 역시 이유를 알 수 없는 우울과 불안과 공허..모두 엉뚱한 곳으로 에너지를 빼앗기고 있는 우리들 삶의 상처 이야기였지요. 하지만 우리가 꼭 알아야 될 사실이 있습니다. 이름이 그렇다고 해서, 딸을 낳으면 산모조차 면목없는 죄인이 되고 대문 앞에는 고추를 묶은 새끼줄이 자랑스럽게 걸리지 못했던 그 당시에 여자로 태어났다고 해서 나의 존재 자체가 천한 것이 결코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머리로는 수없이 들어서 알고 있는 이 사실을 인정하고 기억하고 당당하게 주장해야 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사람은 누구나 귀합니다. 이 세상에 살아있는 생명체로 태어난 존재는 다 귀합니다. 거기엔 이유가 붙어서는 안됩니다. 남자던 여자던, 젊은이건 늙은이건, 부하던 가난하던, 많이 배웠건 그렇지 않던 모든 사람은 다 귀합니다. 우리 모두가 이 엄숙한 사실을 가슴에 담고 서로를 귀하게 존중하며 살아가는 세상을 꿈꾸어 봅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