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의 요소요소에 현수막의 게첨대가 있다.
예전에는 시내의 공간에 경쟁적으로 게첨하여 미관을 헤치고 볼상 사납던 현수막들을 외곽의 전용 게첨대를 시설해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훨씬 정리된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생활이 다양화 되고 개인적 사회적 사안들이 늘어나면서 게첨된 현수막의 숫자도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것 같아 보인다. 그리고 게첨된 현수막들은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군민들의 시선을 끌어 모은다.

장흥 읍내를 기준으로 볼 때  어림잡아 수백 장의 각기 다른 내용의 현수막을 읽을 수 있다. 내용들은 일종의 소식이다. 읽으면 재미있고 혹은 유익한 내용도 있다.
맛집이나 신규 점포의 개업, 국가시험의 합격, 기관이나 기업에 종사하는 향우의  승진, 업소의 이전, 각종 체육문화 예술분야의 수상, 관심 있는 대소 문화ㆍ학술ㆍ체육 등 전문 분야  행사의 개최 소식, 참으로 다양한 사안들이 현수막을 매개로 하여 다가온다.

그래서 현수막은 차별화된 문화이며 변형된 언론일 수 있다.
군민들은 현수막에 기재된 내용들을 근거로 더 상세한  소식들을 대화로 삼아 관내의 정보들을 공유 하고 접근 하는 소재로 삼고 있다.
이렇듯 재미있는 현수막 중에 근간에 유난히 시선을 끄는 내용이 있었다.
“군의회 부의장은 갑질행위 사죄하라”
 전후 사정을 알 수 없는 지극적인 내용의 이 현수막은 군민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증폭 시키게 한다. 공무원노동조합의 명의로 게첨된 현수막이 연일 화제에 오를 수밖에 없다.

군의회 부의장이면 여성의원이다.  여성의원의 공무원 노동조합에 대한 ‘갑질’이 어떤 형용이었는지 군민을 알지 못한다. 현수막의 단어를 곧이곧대로 수용 한다면 해당 의원이 ‘갑질’이 무엇이었는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였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다. 언어나 행동의 폭력이 있었는가. 공무원 누군가를 모욕하고 비상식적인 행위가 있었는가, 명예를 훼손하고 인격을 모독 하였는가.

의원이란 신분을 앞세워 초법적인 행위가 있었는가.
‘갑질’을 ‘사죄’하라는 내용대로라면 해당 의원의 ‘죄명’은 대체로 무었인가?
사죄의 대상이 어디인가? 집행부인가? 혹은 공무원 노동조합인가 아니면 군민인가.
공무원노동조합은 군의회 부의장의 갑질이 어떤 내용이었는지 그래서 왜 사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공지해야  맞는 것이 아닐까. 공지의 형식은 지역 신문의 기고 혹은 성명서 군청 누리집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장흥군의회 의원은 선거를 통해서 군민이 선출 하였다. 따라서 의원을 지지 했거나 지지 하지 않았거나 군민들은 의원들이  집행부를 견제 하고 비판하는 충실한 의정 활동으로 민의를 대변 하는 것을 위임하였다. 따라서 공무원노동조합은  앞뒤 없고 자극적인 현수막을 게첨하기 전에 군민이 선출한 의원의 행위를 군민들에게 공지 하는 것이 최소한의 과정일 것이다. 내용을 알아야 군민들이 전후 사정을 인식하여 납득할 것이고 혹은 동의하여 현수막 게첨의 타당성을 인정할 것이다.

유추 하건대 이 사안의 발단은 해당 의원의 의정활동에 기인된 것 같아 보인다.
해당 의원이 현수막을 통해 공개적으로 갑질이 있었고 사죄를 요구 할 정도의 과도한 행위가 있었다면 그리고 의회나 의원이 그 사안에 대해 상응한 조처가 없었다면 사법적인 판단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수막을 게첨한 공무원노동조합은 그만한 각오로 현수막을 게첨 하였을 것으로 짐작 할 수 있다.

그러나 만에 하나라도 해당의원의 언행이나 질의가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과(過) 하였으나 도(度)를 넘지 않았다면 공무원노동조합은 어떤 책임을 져야 할 것일까?
의원들은 갑질 문턱의 질의로 집행부를 견제해야 한다. 그것이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이다.
혹여라도 의원의 질의가 불편 하고 난처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현수막 게첨의 방법으로 대응 하는 것은 군민이 위임한 의원의 의정활동을 ‘길 들이겠다’라는 저의가 드러난 것으로 군민이 용납지 않을 것이다.

하여 장흥군의회와 공무원노동조합에 요구한다.
이 황당해 보이는 현수막을 게첨하게된 자초지중을 소상하게 군민에게 공지 하라.
그리고 군민 다수의 판단을 구하라.

▲2019. 6. 25(화) 최근영 수석부위원장 1인 시위
▲2019. 6. 24(월) 김정연 위원장 당선인 1인 시위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