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MBC-TV에서 4일 오전 9시55분부터 11시까지 실시한 장흥군수 후보 초청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박병동후보, 무소속의 조재환후보, 무소속의 정종순후보는 정책과 자질의 검증을 받기 위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박병동 후보 <1번> 더불어 민주당
조재환 후보 <6번> 무소속
정종순 후보 <7번> 무소속

 

 

 

 

 

 

 

 

여당의 독주가 가장 큰 이유… 소통 채널 많아져 TV 파급력 떨어져

6월 지방선거가 8일 기준으로 4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후보자 TV토론이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곳곳에서 TV토론이 무산되거나 후보자들이 불참을 선언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TV토론이 더 이상 후보의 마음도, 유권자의 마음도 흔들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TV토론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가장 큰 원인으로는 ‘여당의 독주’가 꼽힌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크게 앞서고 있는 상황에서 유권자의 관심이 떨어졌고, 민주당 후보들도 TV토론에 응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TV토론 자체의 파급력이 약화된 측면도 있다.

과거에는 TV 매체의 영향력이 지금보다 컸고, TV토론 집중도도 높았다. 하지만 이제는 후보가 유권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채널 자체가 많아졌다.
한 캠프 관계자는 “굳이 토론회에 나가지 않더라도 후보를 보고 싶어 하는 유권자들에게 후보의 일거수일투족과 목소리를 중계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각 캠프는 자체 SNS 계정에서 선거 유세 장면을 경쟁적으로 중계하고 있다.
전국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의 토론회 불참을 놓고 민주평화당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의 문재인 마케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대통령 지지율을 등에 업고 ‘가만히 있어도 당선된다’는 오만한 발상으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장흥군수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병동 후보를 비롯하여 무소속의 조재환, 정종순 후보 모두가 토론회에 참석하여 그동안 유력후보가 토론회에 불참하였던 상황과 비교가 되기도 했다.

“TV 토론회가 후보자 정책 자질 검증 기회 기대”
후보들은 이날 토론회에는 기조연설에 이어 공통질문으로 바이오산단의 분양율 저조 해결 방안, 일자리 문제, 청소년 보호와 복지증진의 예산편성과 집행방향, 등이 있었고 후보자간 상호 질문하는 순서도 포함되어 있었다.
근거 없는 네거티브나 의혹제기,무성의한 변명 등은 배척하고 장흥발전 공약과 정책놓고 후보들이 경쟁했다.

4만 장흥군민들이 올바로 판단할 수 있도록 시민들을 대신해서 사회자와 후보 상호간 토론 질문은 시청자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구었다.
그러나 장흥에 현안 문제인 축사양성화 문제, 풍력발전과 태양광 발전 문제 문화산업발전 대책강구에 대한 토론이 없어 아쉬움이 남는 토론회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병동 후보는 힘 있는 여당후보라면서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영암 금정에서 장흥간, 장평에서 장흥간, 장흥에서 대덕구간의 4차선 도로확장 사업을 위해서는 자신이 적임자라고 역설했다.

무소속 조재환 후보는 운전도 모범운전자가 안전운행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37년 장흥군청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군수는 행정전문가인 자신이 최적임자라면서 한표를 호소했다.
무소속 정종순 후보는 준비된 군수후보 경제전문가를 자처하면서 소득증대, 복지증대, 농업소득 관광소득 2배 올리는데 전력하겠으며 관광객 300만 시대를 꼭 열어가겠다고 하였다.

선거마다 표심 흔들던 TV토론, 이번엔 싸늘한 반응 왜?

TV토론이 어렵게 성사되더라도 유권자들의 만족도는 낮은 편이다. 수준 낮은 TV토론이 유권자들의 TV토론에 대한 관심을 떨어뜨리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선거가 일손이 부족한 농번기에 실시되는 바람에 일년중 장흥지역은 가장 바쁜 시기이다.  농민들은 토론회를 보고 싶어도 못 본 다고 불만을 털어 놓는다
전문가들은 TV토론 무산 사태에 우려를 표했다.

박상병 인하대 교수는 “선거에 대한 관심도는 낮지만 투표율까지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TV토론은 유권자들이 각 후보들을 한자리에 모아놓고 선명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책임 있는 선거를 위해서는 적절한 횟수의 TV토론이 보장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직선거법은 선거운동 기간 중 최소 1회 이상 TV토론을 진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