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은 치과이동 진료장비가 갖추어진 차량을 이용 의료기관 접근성이 낮은 군민들을 대상으로 해당지역을 주기적으로 순회하며 구강건강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관내 공공치과 진료기관의 감소로 의료기관 이용시 겪는 불편해소와 공중보건 의사의 감소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2006년 치과이동 차량을 구입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강 카메라, 스케일러 등 진료 장비가 장착되어 있는 치과 이동차량은 지역주민 및 초등학생과 거동이 불편하여 진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등 치과 의료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주 3~4회 운영 2013년 총 79회 2,000여명의 지역민이 치과 무료 진료의 혜택을 받았다.

또한 치아우식증에 취약한 학생들의 구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유치발치, 불소도포, 1:1잇솔질 교습 및 구강 보건교육 등 구강관리 프로그램과 치과진료를 병행 제공하고 있으며, 거동이 불편하여 진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등 치과의료 취약계층에 올바른 잇솔질 방법, 틀니관리, 불소도포, 스케일링 등을 실시하고 구강위생관리에 필요한 구강위생용품을 배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건강한 미소를 위하여 치과진료의 기회를 한층 확대하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군민들에 대한 구강보건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