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8년-흑자조합, 1등급 최우량 조합으로 만들었다”
“3선의 힘 있는 조합장 돼 중앙회지원 더 많이 확보하겠다”




-조합장 2선조합장으로서, 초임 2001년 3월 이후 경영 성과를 말한다면.
▶한 조합장= 제 자랑은 아닙니다만, 많은 일을 했고, 큰 성과도 만들어냈습니다. 적자 관리조합에서 흑자조합으로, 통합권고의 5등급 최하위급 조합에서 1등급 조합으로, 조합 역사 상 9년만에 처음으로 지난 2005년 말부터 출자배당과 이용고 배당을 실시해오고 있다는 점등이 바로 제가 축협장으로서 일구어낸 성과입니다.
구체적으로 열거하자면, 첫째 2000년도 배합사료 월 판매량 1,100여톤에서 현재 월 평균 2,700톤을 판매하는 등 판매고를 신장시켰습니다.


둘째, 가축시장의 조성인데, 그동안 장흥 가축시장의 폐장으로 강진이나 보성시장에서 송아지나 한우를 거래하던 것을, 지난 2006년 3월 장흥군의 지원과 조합 자체자금 총 5억8천여 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부지 1,800여 평에 260여 평 규모의 초현대식 전천후 가축시장을 개장하였고, 이후 월 3회(3일,13일,23일) 개장에 1일 평균 100여 두 이상의 한우경매를 실시, 송아지 생산농가, 한우 구입 농가 모두 이익을 보게 했습니다.


셋째, 지난 2005년 6월 17일부터 토요시장에 처음으로 한우판매장을 개설한 것도 장흥 한우산업 발전 토대를 구축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개장 당시 매주 토요일에는 비거세한우 10여두 씩을 판매, 토요시장의 활성화와 최근까지 인근 개인 한우판매점이 10개소로 늘어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넷째, 한우사육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축분뇨를 유기질퇴비로 생산하기 위해 장동면 배산리 산 13-2번지외 1필지에 내년 2월 말 준공으로 목표로 경축순환자원화센터를 총 36억원(국비및 지방비 90%보조사업)의 사업비를 투입해 신축하고 있는데, 현재 토목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9일 건축공사 기공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건축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올 2월에 배합사료 가격이 포당 평균 930원으로 인상되었을 때, 양축농가와 어려움을 같이하기 위하여 4월부터 표고골 한우 사료를 포당 570원씩 인하해 11월말 현재 57만포대를 취급하여 3억2천여만원의 농가부담을 경감시켜 실질적인 양축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표고골 한우 대신 전남 동부지역의 공동 브랜드 지리산 순한한우를 사용해왔는데, 그 이유와 그 성과는.
▶한=장흥 표고골 한우브랜드는 우리 조합에서 2000년도에 장흥군의 지원을 받아 2001년도부터 추진 중에 여러가지 주변 환경과 여건 등(광역브랜드로전환추세, 대규모 유통업체 광역브랜드 선호)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던 중, 2003년도에 전국 최초로 광역브랜드(동부권) 7개 시군, 6개 축협이 참여한 지리산순한한우 브랜드가 출범하였고, 이에 우리 조합도 여기에 참여하게 됐던 것입니다. 이 브랜드에는 현재 128농가가 가입되어 있으며, 14농가가 가입을 신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저희가 이 브랜드에 가입함으로써 조합원 농가들에게 큰 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해만 해도 토요시장에 취급하지 않은 거세우 880두(62억)를 롯데마트 등에서 판매해주었고, 금년도 순한한우의 출하도 거세숫소 1,013두 66억원에 이릅니다. 또 서울 도축장 출하가 아닌 나주시 도축장 출하로 상장수수료 (서울도축장은 두당 82,000원)도 없습니다.
또 근거리 수송으로 운송료가 저렴하고 체중감량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 조합에서 우수축 인센티브를 1억3천만원 지급했는데, 이런 점들이 관내 양축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또, 조합원들에게 고급육 생산을 위한 우수 품질의 TMR 사료를 공급해 주기 위해 지리산순한한우 전용TMR사료공장이 지난 10월 16일 완공, 앞으로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되면 우리 조합원의 한우사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순천시 별량면에서 순한한우 전용 쇠고기 명품관이 준공됐고, 장흥토요시장 등에서 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 조합은 생산자인 2,181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생산자 단체입니다.
현재 우리군 양축농가에서 생산하고 있는 한우의 종류는 주로, 한우암소와 비거세숫소, 그리고 고급육만을 생산하기 위한 거세한우로 구분됩니다.
토요시장에서 주로 취급하고 있는 고기는 한우 암소고기와 비거세 숫소 고기입니다. 현재 조합에서는 토요시장에 최초로 지난 2006년 6월 17일 한우 판매장을 개설하여 토요시장 발전에 적극 기여해왔고 그 결과 현재 토요시장 내 10여개의 한우판매상들이 들어서 성업을 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문제는 장흥축협이 출자한 지리산순한한우 사업단에서 순천시 별량면에 명품관을 개설하여 한우고기를 판매하고 있어, 토요시장이 그 명품관 때문에 침체가 되지 않을까 염려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 부분에 있어, 토요시장 활성화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생산자단체인 장흥축협으로서 조합원의 권익보호 역시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토요시장에서는 한우암소와 비거세숫소를 판매하고 있지만, 고급육인 거세한우고기는 판매를 못해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조합 관내 거세우 두 수는 약 1만7천여두 되는데, 토요시장에서는 거의 취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산자 단체인 축협에서는 당연히 외부로 판매를 해서라도 판매를 해주어야할 의무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지난 2004년에 가입이 된 순한한우 사업단에서 순천시 별량면에서 전남 동부권 7개시군 축협이 공동으로 매장을 개장한 것인데. 실제로 이로 인해 장흥토요시장이 크게 침체되고 있는 것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번 조합장선거에 입후보하면 3선이 된다. 장흥 축협발전 및 축산업 육성에 대한 구상이 있다면.
▶한=3선 경력을 가진 강력한 힘을 가진 조합장이 되면, 중앙회에 가서 조합에 도움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원을 이끌어오고, 조합원들의 목소리를 보다 더 힘 있게 전달하여 우리 조합의 목적인 조합원의 권익보호에 더욱더 목소리를 높이게 될 것입니다.


실례로 인근 축협인 보성축협과 광주축협의 경우, 보성축협은 김병수 현 조합장을 무투표 당선시켰고, 광주축협은 현조합장을 5선조합장으로 무투표 당선시켜 중앙회이사가 되게하였는데, 현재 광주축협 같은 경우 전국에서 제일 잘 되는 축협으로 씩씩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가 조합원들의 뜻을 모아 3선 조합장에 당선된다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축협 존재목적에 맞는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조합원들이 안심하고 축산물을 생산해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투자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장기저리의 자금을 확보, 지원하고, 질 좋은 사료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등 조합원의 생산기반확충에 최대한 지원토록 하고, 유통구조를 개선, 조합원님들이 생산한 한우를 좋은 가격에 판매가 될 수 있도록 현재의 지리산 순한한우 외에 새로운 판매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축협을 든든한 봉사조합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솔직히 지난2001년도, 인근 강진축협으로 흡수 합병된다던 부실조합을 현재의 종합평가등급 1등급 조합으로 육성시켜 놓은 것을 보면, 저의 이러한 계획이 이해될 것입니다.
지금 저희 조합의 현주소는 모든 사업은 상위권에 들어가지만, 조합의 연체채권이 아직도 많이 있고, 그로인해 수익성이 낮다는 게 가장 문제점입니다. 직원들과 힘을 모아 더욱더 노력하여 연체채권을 감소시키고 그로인한 수익구조개선과 내년에 완공되는 경축순환자원화 센터의 유기질퇴비 공급사업을 적극추진하여 수익구조의 다변화를 통해 든든한 봉사조합으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조합원에게 실익이 더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조합은 7년 연속 흑자조합으로 매년 흑자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3년간 연속으로 조합원님들에게 출자배당은 물론이고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이용고 배당을 해드린 바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작년에는 출자배당 1억3천여만원, 사료이용고 배당 7천만원, 기타사업이용고배당 3천3백만원 등 총 2억3천3백만원의 배당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는 좀 더 실익이 지원될 수 있도록 조합원이 양축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약품지원과 방역활동을 늘려 나가고, 조합원들이 필요로 하는 축산 자재 공급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조합원 자녀에 대한 장학금지원을 대폭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계용 조합장 프로필>

▲서울대학교 최고 농업경영자 과정 수료.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성화대학 졸업. ▲현)농협중앙회 농협사료 이사. ▲현)농협중앙회 보험전략최고위원. ▲현)농협중앙회 가축개량 협회 위원. ▲전)농협중앙회 대의원. ▲ 전)농민신문사 대의원.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