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7일 토요일, 토요일이므로 당연히 전국에서 유일한 토요시장이 열린다. 설 전날이어서 대목 경기가 함께 어울어져 그 어느때의 토요시장보다 붐빌 법했다. 어제도 겨울비가 종일 진척거렸는데, 오늘도 오전 10시경부터 비가 질척거렸다. 억불산이며 사사산, 제암산은 짙은 안개에 묻혀있다.

11시 쯤에 토요시장으로 나갔다. 질척거리던 빗줄기가 멈춰 있다가, 토요시장에 들어 서니 다시 흩뿌려진다.
천변 주자장은 차들로 만원사례다. 토요일, 설 대목이어선지 제법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다.

어물전엔 많은 사람들이 붐볐다. 11시인데도 한우판매장 두 곳은, 이미 오늘 준비해 둔 쇠고기가 동이나 버렸고, 한 곳에서만 쇠고기를 사려는 사람들이 열지어 있다. 아침 9시부터 사람들이 때로 몰려들어 고기 살 사람들은 이미 사갔다고 한다. 빗 타인지 공연장은 여느 때완 달리 조금 썰렁했다.

오늘의 교통담당 부서는 의사과와 기획실. 직원들이 교통정리를 하고 있었다. 김인규군수며 이명흠 부군수, 김재중실장, 위오복과장, 이영목회진면장, 김장렬과장, 조재환과장 등의 얼굴도 보인다.

12시가 다 돼 토요시장을 빠져나오는데, 김장렬씨가 우산을 쓴 채로 차량 통제에 가담하고 있었다. 차량이며 사람들이 더 많이 붐볐던 9시, 10시전후엔 제법 질서가 잡혔는데, 비 탓인지 차량통제가 다시 흐트러져버린 것 같았다.

광주에서 내려온 친구와 어울려 식사를 때우고 다시 2시쯤 토요시장을 찾았는데, 그때까지 김인규 군수는 공연마당에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