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당권을 놓고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다. 그 치열한 전장터 속에서 유재건 당의장을 비롯한 비상집행위원회 위원들은 당의 중심을 잡고 있다.

비상집행위원 중 전남을 대변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유선호 의원(전남 영암․장흥)이 그 주인공. 유 의원은 현재 집권 여당의 전남도당 위원장직과, 당의장 선거 관련 김근태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고 있다.

5․31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둔 지금, 집권 여당의 전남도당 위원장 및 비상집행위원인 그를 만나 앞으로의 선거대책과 현안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여론은 밀린다. 하지만 현재의 지지도에 위축되거나 꺾이지 않는다”

전남지역 각종 여론조사에서 집권 여당인 열린당의 지지율은 이 지역에 전통적 지지기반을 갖고 있는 민주당에 비해 2배나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해 유의원은 “현재 지지도에 위축되거나 꺾이지 않는다”고 일축하며, “전남 도민들은 전남이 어떻게 가야 경제적․정치적 이득을 얻을수 있을지 알 것”이라며, 지방선거 승리에 대한 자신감 있는 여유와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그는 “공천이나 경선 관리면에서 그 어느 당보다 효과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기에 도민이 인정하는 깨끗한 절차로 본선까지 치룰 예정”이라며, 당의 공천 및 경선 시스템에 대한 자부심을 보였다.

그는 이어 “우리는 공약으로 승부할 것”이라며, 현재 참여정부가 내건 국토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인 서남해안 개발, 호남고속철도 조기완공, 여수엑스포 유치, 광양만권 개발사업 등을 완수할 수 있도록 여당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유의원은 “열린당이 힘을 잡아야 지방선거 이후에 이루어질 통합에 주도적으로 임할 수 있고, 정권재창출 및 남북평화정착, 개혁과제 완수도 가능하다”며, ‘지방선거 이후 정계개편 단행’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편 도지사 출마 후보로 거론되는데 대해 “생각을 접었다”라고 일갈했다. 이어 “주승용 의원도 생각을 접은 걸로 알고 있다”며 열린당 도지사 후보는 외부영입 인사가 출마할 것이라고 확언했다.

현재 여당 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외부인사는 이용섭 청와대 혁신관리수석(52, 함평)과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53, 영암)이다. 그러나, 일각에서 최근 청와대에서 정 전 수석을 광주광역시장 후보로 밀고 있다는 관망이 흘러나와, 이 수석의 도지사 출마가능성이 가장 높다 추측된다.

“GT, DY에 근소한 차이, 막판 대역전 가능 ”

현재 유의원은 열린당 당의장 경선에서 김근태(GT) 후보의 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김 후보가 정동영(DY) 후보에게 10% 정도의 차이로 뒤지고 있다는 결과가 지배적이다.

유의원은 이에 대해 “우리는 미세한 차이로 파악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막판 대역전을 위해 승부를 걸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13일 GT 선대위 측에서 지난 8일 GT와 고건 전 총리의 회동으로 인해 DY와의 격차가 오차범위내인 3.1%차이로 줄었다고 주말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당의 침체 상황에서 당의 기득권을 포기하고 민주․양심 세력의 대연대를 실현하는데는 김후보가 비교적 적임자”라며, “그는 의장직을 던져서라도 범 민주세력의 연합을 이끌어 낼 것이며, 고건 전 총리와 강금실 전 장관 측에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GT의 당의장 적격성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에서도 거부감이 덜 한 후보”라 규정하며, 민주당과의 통합론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번 지방선거가 아닌 ‘대선까지의 긴 여정’을 고려, 민주당만을 흡수통합 시키는 게 아닌 범 민주․양심 세력과의 연대통합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의원은 “민주당도 언젠가는 함께 해야 한다는 것까지 부정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민주당내 내부사정이 정돈되면 통합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야당의 공공부문 축소 주장 타당, 필요예산 검토 후 증 ․ 감세 논의”

유의원은 최근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과 관련해 당․청간 불협화음이 일었던 것에 대해 “입각에 대한 결정권은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당청간 의견소통이 부족한 부분이 있어,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고 있고, 조만간 제도적 방안이 도출될 것”이라 밝혔다.

그는 이번 인사청문회와 관련, “인사청문회가 내정자에 대한 정책수행능력을 검증하지 않은채, 경력상의 사소한 하자를 놓고 지나친 싸움을 했다”며, “당초 청문회 제도와 동떨어진 결과가 도출됐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양극화 해소 관련 질문에 대해 유의원은 “양극화 해소를 둘러싸고 증감세 싸움을 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원이 얼마나 필요한지 우선 검토한 후에, 증세를 할 건지 감세를 할 건지 결정해야 하며, 무조건적인 성장 위주 정책만으로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최근 강력히 대두되는

경제성장위주 양극화 해소 주장에 대해 경계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의 감세 주장에 대해 “표를 의식한 선거용 구호”, “미국 클린턴의 증세는 아버지 부시의 감세 정책의 폐해 때문”이라며 반격했다.

반면, 공공부문의 확대가 ‘친노 배불리기’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일정부분 일리가 있고 야당 의원들의 지적을 겸허히 듣겠다”며 수긍했다.

그는 “정부기구 축소만으로 양극화 해소가 불가능하니, 필요 재원 마련에 야당이 동참해 달라”라며 야당과 논의할 준비가 돼 있음을 강조했다.

'이농현상은 지역특성화 산업개발로 해결'

최근 다시 이농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유의원은 지역특성에 맞는 산업개발을 그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그는 “S프로잭트, 기업도시 및 혁신도시 지정과 등을 통한 서남해안 개발로 관광 ․ 바이오 산업 ․ 물류등 여러 형태의 산업에 외자유치가 가능토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한 여건조성으로 동북아에서 가장 좋은 무안국제공항 완공, 호남고속철도의 2017년 완공, 관련법 정비 등을 꼽았다. 또한 아시아대륙 진출기지로서 서남해안권의 지정학적 위치의 긍정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광주는 문화도시, 여수 엑스포 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채워나가야 한다”고 밝혀, 서남해안권 개발에 대한 구체적 비젼 제시와는 달리 전남 동부권과 광주권 개발에 대한 비젼 제시는 빈약한 편이었다.

한편 유의원은 ‘참여정부의 호남 홀대 및 말뿐인 공약’ 주장에 대해 “과거와 같은 소외나 홀대는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대통령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 권한만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회에서 예산을 어떻게 편성하느냐가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충분히 예산반영이 됐다”고 주장했다.

유의원은 최근 도농교류촉진특별법을 대표발의하게 된 배경에 대해 ‘농외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이라고 요약했다.

그는 향후 농산물 완전 개방에 대비, 농촌을 지키기 위해서는 첫째로 쌀의 친환경화와 규모화를 지적했고, 둘째로 관광, 농촌체험, 농산물 가공․유통 등의 농외소득 증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의원은 이 특별법은 농외소득 증진의 일환인 농촌체험 관광에 초점을 두고, 관련 인프라 구축과 인력 양성을 위한 법이라며, 농촌체험 마을에 대한 정부의 인증제도와 지원, 도시 학생 수업과정 반영, 민간기업과 연계가 그 주요 내용이라 설명했다./ 김현 기자

[데일리안 2006-02-13 ]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