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처럼 자신을 내세우는 일 없이 재야인권변호사로서 음지에서 인권과 관련한 시국사건을 맡아온 유선호(柳宣浩 52) 의원이 17대 국회들어 전남도당위원장. 이어 지난 11월에는 내년 2월까지 당을 이끌어 갈 11명의 임시 집행위원으로 선임되면서 그 언행이 돋보여 주목되고 있다.

우선 꼽을 수 있는 발언은 지난 11월28일 비상집행위에서의 대야 비판이다.
유 의원은 한나라당이 7조원 규모의 예산삭감을 요구한 것과 관련 “새해 예산안 처리의 기간이 별로 남아 있지 않는데 실현가능성이 거의 없는 7조원 규모의 예산삭감 주장은 지극히 인기 영합적인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비판했던것.
유 의원은 부연해서 “한나라당이 내세우는 기초연금제 실시를 위해서는 200조원이 넘는 예산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예산삭감을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양극화 해소등 우리의 미래를 설계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지적했다.

호남고속철의 조기착공 공로를 모두에게

자신의 내실을 기하고 할바를 하는 그래서 좀처럼 상대를 거론, 비판하지 않기로 정평 나 있는 유 의원이 이렇듯 강경한 태도를 취한 것은 내년 2월까지 당을 끌고 갈 임시집행위원 임명과 관련된바가 크며 그점 최근의 노무현 대통령의 호남고속철도 조기 착공 가능성시사와 뒤이은 이해찬 국무총리의 조기착공 필요성 강조와 무관치 않다는 평이다.
유 의원은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고무적인 이와같은 발언에 전적인 환영을 표명하면서 “참여정부가 말로만 국토균형발전을 외치는 게 아니라 실천적 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 발언”이라며 “이로써 소외감과 좌절감이 있는 호남인들이 희망을 갖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유 의원은 이 총리의 갑작스러운 입장 선회에 대해 “최근 용역 결과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나온 만큼 경제적 타당성을 언급한 이 총리의 종전 입장과 모순되지 않는다”며 “정치적 의미 대신 전문적 경제적 검토에서 나온 결과”라며 옹호하는 한편 상황변동의 공로를 여야 의원을 비롯 전체 호남인에게 돌렸다.

한편 유 의원은 국회통일외교통상위에 소속하면서 ‘한반도 평화체제의 구축과 민족경제공동체 형성,남북교류협력을 위한 법·제도적 가치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또 현재 상임위에 계류중인 남북관계 기본법을 조속히 처리하는 한편 ‘남북협력기금법’개정에 힘 쓸 것을 다짐하고 있다.

농어민 지원 금융의 상환기간 연장을 도모
이는 유 의원이 국민정치연대 창설과 관련 한 축사에서 강조한 “국민정치연대는 민주정통세력이자 평화통일세력으로 분열시대에 단결을 요구하고 북한과 통일의 첫 단계인 국가연합을 실현할 수 있는 정통세력은 바로 우리”라고 자부한 바와 직결 되어있다.

또 유 의원은 정부가 농어민에게 지원한 상호금융 자금의 상환기간을 현행 일시상환에서 5년거치 5년 분할 상환으로 연장해 주는 내용의 ‘농어업인 부채경감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함으로서 쌀 협상 비준안의 국회통과로 실의에 빠진 농민에게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또 사회 양극화를 해소해 사회통합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대안마련에 전념하는 한편 민주당과 국민중심당과의 합당과 관련 ‘범민주통일세력을 통합하는 과정에서의 통합을 바라며 이는 열린우리당의 정체성에 동의를 표할 것’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노 대통령을 비롯 정세균 당의장 등 요직 인사와의 깊숙한 교류로 앞으로 괄목할 활동을 보일것이 확실시 된다.

학력 및 경력
목포중·고, 서울대법대, 동대학원 졸 법학석사, 제23회 사법고시합격, 법무법인 지하연의 대표변호사로 임수경·박노해 사건 등 변론, 15대 국회의원, 2001경기도 정무부지사, 2002대통령 정무수석, 2003 열린우리당 법률지원단장, 17대 국회의원.
유원상 기자
<시사뉴스 2005. 12.22>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