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면적 122.17㎢, 농경지 11.3㎢, 임야103.75㎢, 기타6.69인 유치면의 인구는 670세대 1,334명이다.

유치면(면장 김이문)은 올해 장흥댐 건설로 인한 지역민의 갈등을 극복하고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면정의 제일 목표로 삼았다. 유치면은 모든 업무를 시범적 업무와 일상적 업무로 대별하여 일하는 방식을 다르게 접근, 면정의 혁신을 선도하는 시범적 업무는 창의력을 발휘하여 활발히 추진하고, 면정의 기본이 되는 일상적 업무는 매사를 빈틈없이 알차게 추진하여 ‘면민 제일주의’원칙에 입각하여 면민에 대한 봉사수준을 끊임없이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유치면은 중점사업으로는 ▲표고 폐목 퇴비화로 친환경농업 보존 ▲유휴지를 활용한 친환경작물 재배 ▲우리고장 특산물 판촉활동 강화 ▲댐 관련 주민지원사업 내실화 추진 ▲봉덕지구 등 대체농지 활용 방안 수립 ▲장수풍뎅이 생태체험마을조성 사업 추진 등이다.

■표고 폐목 퇴비화 사업

표고 폐목 퇴비화 사업은, 표고버섯 수확 후 방치되어 있는 폐목을 톱밥으로 분쇄하여 퇴비로 숙성시킨 다음, 친환경 흙 살리기ㆍ장수풍뎅이 사육 등에 판매 공급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는 물론 친환경농업 보전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표고 폐목 재활용 방안으로는 폐목 처리작업장 및 퇴비 저장창고 건립(3억원-댐지원사업비 보조50%, 자부담50%)한다는 계획이다.

장주마을이 주체가 되어 부지 1,000평에 퇴비사 1동(300평), 장수풍뎅이 하우스 1동(200평)을 짓고 시설장비 3대(톱밥분쇄기1, 트렉타1, 차량1)를 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친환경퇴비 및 장수풍뎅이 판매로 농가 소득증대 기여하고, 표고 폐목 수거로 산불예방 및 표고의 고장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휴지 활용, 친환경 웰빙 작물 재배

공무원의 근무시간외(토요일 휴무)시간을 활용하여 유휴지 활용, 친환경 웰빙 작물을 직접 경작케 하고, 재배작물은 향우에게 선물 또는 불우이웃돕기 전개를 실시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인 추진계획으로 ▲파종가능유휴지(산 연접 휴경농지, 댐 주변)전수조사(2월중) ▲파종예정지 경운 및 종자(씨앗, 묘목)구입(3월중) ▲파종(식재) 및 거름주기 등 사후관리(3~8월중) ▲판매 및 수익금 활용(10~12월중) 등으로 추진된다.

■노인일자리 소득사업 창출 확대 활용

또 유치면은 공무원의 농촌현장 체험으로 농촌현실과 농민의 애로를 이해시키고 우리고장에서 생산된 친환경 특산물을 자매결연단체와 직거래로 판매하는 등 안정적인 판매망 확보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행정 ㆍ생산자단체ㆍ농협 합동으로 농산물판촉 T/F팀 구성(2월중)-판촉농산물: 표고, 청국장(환, 가루), 어성초, 한봉, 우리콩 녹차 ▲명절맞이 대도시내 특산물 직거래장터 운영(설맞이 행사: 2.8~2.13(6일간)까지 서울 노량진 근린공원에서 남도식품, 청국장작목반의 특산물 판매 및 홍보/추석맞이 행사:표고, 청국장, 한봉, 어성초 등 4개 업체 특산물을 군 마케팅과의 연계 대도시서 판매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등을 추진한다.

특히 ▲판촉활동과 연계해서 추진-향우 및 자매결연단체를 통한 특산물 사주기 거래처 확보(5월중)-재경향우회, 재부향우회, 서울관악부녀회, 목포시청 등 ▲면민의 날 행사시 특산물 판매코너 개설로 향우, 탐방객을 대상으로 농산물 판촉 전개(10.13~10.14) ▲군 주관 주요행사 개최 기간 중 특산품 판매코너 개설 운영도 적극 추진한다.

■휴경농 활용방안 강구

또 유치면은 수몰민의 삶의 터전을 위해 조성한 대체농지가 태풍 피해로 토사가 유실되어 일부 휴경상태에 있으나, 고랭지 채소와 인진쑥 등을 재배하여 휴경 농을 방지하고 주민소득원을 창출한다는 것이다.

대체농지조성 현황 및 실태는 조성 면적이 18.5ha(봉덕지구 4.5, 덕리지구 5.3, 운월지구 8.7)이고 현재 22농가가 17.2ha에 콩, 고구마, 고추, 채소, 헛개, 오가피, 더덕 등을 재배하고 있으며, 6농가의 1.3ha이 휴경된 상태다.

추진계획으로 ▲대체농지 휴경농가에 대한 경작다짐 간담회 개최(2월중-운월지구 대체농지에 고랭지 채소재배 성공사례 전파) ▲대체농지 활성화 방안 및 대책 강구(2~3월중)-옥토조성을 위한 분뇨처리장 퇴비지원 협의 완료(재난관리과)/분뇨퇴비 지원량 20톤, 운반비는 농가부담/휴경 필지에 대한 임대 포기서 징구 및 희망 농가조사 ▲복토(퇴비), 자갈 고르기, 파종 및 사후관리(4~9월) 등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