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평면은 77.9㎢(경지 18.2, 임야 53.6, 기타 6.1) 면적으로 전체면 중 69%를 임야가 차지하고 있다. 인구는 1만4천394명(2006년 12월 31일)이다.

■ 2007년 특수시책

장평면(면장 김경환)은 올해 민선4기 군정방침의 성실한 수행과 깨끗하고, 겸손한 공무원상을 정립하며, 주민-행정간 일체감 조성으로 지역발전과 소득증대 극대화를 이룬다는 방침이다.
또 연중 호남정맥 등산로 가꾸기도 추진한다. 장평에 속한 호남정맥은 두봉산→봉미산→가지산→용두산→제암산까지약 30㎞로, 이 중 곰치재~병동 깃대봉~우산 가지산까지의 6km 구간을 자활근로자, 의용소방대원 등 30여명을 동원,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장평면은 주민숙원사업인 '다목적회관'을 신축한다. 용강리에 연건평 150평, 사업비 2억7천5백원을 들여 결혼 장례식은 물론 면민 행사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목적 주민화관을 신축한다.
또 특수시책의 하나로 '향우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천변 가꾸기' 사업도 추진한다. 장평천등 주요 천변 16㎞구간에 벗나무, 양살구나무 등 3천주를 식재하는 사업이다. 이와함께 장평면 28개 기관사회단체가 책임제로 참여하는 하천정화활동, 하천주변 오염원 일제조사 및 오염원 정리, 헌수목 주변 풀베기, 가지치기 및 시비 사업도 함께 추진, 아름다운 고장을 만드는데 초석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장평면은 올해 또 주민편익을 위해 2억원을 둘여 공중목욕탕을 신축하고, 4천만원을 둘여 장평의용소방대 사무실 증축을 추진한다.
또 소외된 주민들을 위한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결연 대상자를 선정, 월2,3만원씩 후원(후원자-후원계좌(자동이체)-수혜자)해주는 '행복을 나누는 작은 실천'운동도 추진한다.

이 운동은 1단계로-조부모대리양육가정 8명, 모부자 가정 4명등 12명을 선정, 면사무소 담당급 이상 5명, 기관-사회단체장 7명이 후원자가 되어 이들에게 후원운동을 펼치며, 장애인 기초수급자 세대 65명을 선정, 향우 및 독지가드로 이루어진 65명의 후원자를 발굴, 후원운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특화영농 추진

장평면은 친환경 쌀 광역 생산단지 확대로 친환경 농업을 조기에 정착하기 위해 친환경 특화영농을 역점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친환경 쌀 광역 생산단지 조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3.30한), 올 친환경 쌀 광역 생산단지 조성을 완료, 저농약 이상의 친환경 유기농 인증면적을 지난 해 166㏊에서 500㏊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Slow World 지구내 경관조성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1㏊-적토미, 홍미, 녹토미, 관상벼 등), 친환경 쌀 직접 직불금을 지급(논)하며, 장평면 친환경 연합회의 현지 연찬회 개최(4.1 ~9.30.월1회)와 도시 주부모임 연계 초청해 친환경 농법소개와 체험을 갖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흙 살리기 퇴비 증산사업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는 시범마을(3개마을)을 집중 육성하면서 퇴비증산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공동 풀베기 대회도 개최하는 등 흙 살리기 퇴비증산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안이다.

■주민소득사업

장평면은 주민소득사업도 중점 추진한다. 참옻나무 등 산림소득 수목 식재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추진한다. 지난해는 6.4㏊에 7,230그루를 식재했으며 42농가가 참여했다. 올해는 1.4㏊에 12농가가 참여한다. 식재본수는 1,120그루로 특히 0.5㏊에 호두나무, 헛개나무, 매실나무 등을 식재한다.
또 조사료 생산사업 확대를 위해 올해도 축산농가 총체 벼보리 생산을 추진한다.

생산량은 60㏊(총체벼10, 총체보리50). 생약초 재배도 확대한다. 해발 260m에 위치한 장평면은 인삼 등 생약초 재배의 적지로, 면은 이러한 면의 지정학적인 잇점을 활용, 생약초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해는 도라지 0.3㏊, 더덕1.0㏊, 우술 황기 4㏊ 등 모두 5.3㏊를 추진했지만, 올해는 5㏊에 더덕, 독활, 도라지, 황기 등 생약초를 재배하는 사업을 추진, 농가소득을 증대시켜 간다는 방안이다.
장평면은 또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인일자리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지난해 3천9백만원을 들여 196명이 참가한 가운데 나물캐기, 노노케어, 밭작물재배, 전통공예품 제작 시연 및 전시 등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했던 장평면은 올해도, 전통짚공예품 제작(청용경로당 회원 등 10명-짚신 옹뎅이 화병 덕석 등 전통생활용품 제작), 친환경 농산물 재배사업(기동경로당 회원 등 20명-콩 결명자 재배)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