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면적 71.75㎢, 이 중 농경지 15.40(21%), 임야 51.07(71%), 기타 5.48(8%)인 용산면의 인구는 1,320세대 2,882명이고, 행정구역은 법정리 14개리, 행정리는 29개, 자연마을 54개 마을이다.


■용산면의 2007년 주요사업

용산면은 올해도 푸른장흥 운동 지속 추진의 일환으로, 면민-향우 만남의 날 행사(4. 21일), 향우소식지 발간 배부 등 고향사랑운동을 전개한다. 또 벚 꽃길 가로수 관리(2개소)와 남상천 제방둑 4㎞에 코스모스 경관을 조성하는 등 푸른 길, 푸른 꽃길 가꾸기 운동을 추진한다. 또 하천주변 축사 건축행위를 지양하고 축산분뇨 등 폐수 방류행위에 대한 지도 단속을 철저히 시행하는 등 남상천 살리기 운동도 함께 전개한다. 꽃동네마을은 인암리, 매실마을은 송전리 등으로 선정, 살기 좋은 아름다운마을 만들기 운동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노인 일자리 사업 추진 일환으로 37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1경로당 1소득사업 갖기 운동(봄나물 채취, 토속농산물 재배 등)도 추진한다.
또 ▲운주쇠똥구리 마을의 운영 활성화(7. 31~8. 3 4일간-쇠똥구리 관찰 재현, 생약초 시범포 운영, 친환경 농산물 판매 등) ▲남포 돌꽃 어촌체험마을-석화 집중 채취 판매, 7월중 바지락채취 체험) ▲재송 백자골 생태체험마을(조선백자도요지 탐방, 관상용 호박 심기, 6월 호박터널 제작) 등 생태체험 마을 운영 활성화도 추진한다.
또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 180세대에 대한 현장행정 강화로 주민 복지행정사업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분기별 국민기초 수급자 조사(150세대)와 차상위 계층(30세대)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돌발 저소득 주민의 적기에 파악해 관리하며, 여성의 권익신장을 위한 양성 평등행정을 강화하며(1일 여성읍면장제 운영, 마을 내 여성 지도자 관내 현장 견학 실시),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자치위원정비, 각종 문화 교육 실시), 각종 동아리 모임 의 활성화(스포츠댄스, 요가, 정보화교육 등)를 적극 추진한다.
용산면은 또 올해 각종 행사 간소화 운동과 일회용품 안 쓰기 운동을 추진한다. 각종 행사 통폐합과 위원들의 겸임화도 함께 추진한다. 또 농협 아름드리 봉사대가 주축이 되어 애경사시 각종 집기 대여제를 운영하는 등 일회용품 안 쓰기 운동도 추진한다.
용산면은 또 현안 및 건의사업으로 한해장비 보관 창고와 의용소방대 사무실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신축건물은 지상 2층(1층 한해장비 창고, 2층 소방대 사무실)을, 1억원을 들여 신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구 용산 보건지소 건물에 대한 리모델링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1동 30평으로 사업비 5천만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사무실을 개조, 번영회, 이장자치회 등 자생단체 사무실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농업 토대 구축한다

용산면은 또 농업의 위기극복을 위해 친환경 농업 확대를 추진, 안정적인 농가소득증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친환경 정보교환 활성화를 위한 작목반 만남의 날 운영(매월 15일, 8개반 118명) ▲친 환경쌀 재배 면적 확대(120㏊.06년 100.8㏊) ▲친환경농업 인증 농산물 확대(182㏊-쌀 120㏊, 배 2㏊, 고사리1.3㏊, 표고15㏊, 딸기2.5㏊, 방울토마토 2㏊) ▲민관 친환경쌀 판매기획단 운영 등을 통해 친환경 농업기반을 다져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녹비작물 재배 확대(700ha-자운영, 클로버, 헤이리비치 등) ▲토양개량제 공급(483톤) ▲친환경 시범단지(마을) 선정, 운영 (2개소) ▲친환경 퇴비증산 풀베기 대회 개최 등 친환경 흙 살리기 운동도 지속 추진한다.
이와 함께 ▲표고재배농가 지원(28농가-종균구입비, 건조기, 표고재배사등) ▲원예작물재배농가 지원(18농가-비가림하우스, 에너지시스템 등) ▲축산농가 지원(372농가-총체보리, 사료작물재배 35ha, 퇴비사 신축 등) ▲생약초 재배농가 육성(22농가-재배농가확대, 약초 매입등) ▲양봉농가 지원(16농가-밀원식물 식재, 봉사신축, 벌먹이 등) 농어업인 소득증대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조경수 재배단지 조성

용산면은 올해 특수시책으로 6천만원을 들여 2,3헥타에 느티나무, 후박나무, 왕벚나무, 백일홍, 소나무 등 조경수를 재배하는 사업을 추진하다. 29개 마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 다사마을을 2,3월 중에 공모하고, 공모에 선정된 마을에 부지 제공과 관리는 마을에서 묘목대는 면에서 자원하는 방향으로 본 사업을 추진한다.
본 사업은 휴경지를 활용한 조경수 재배로 농가소득 창출과 마을기금 조성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