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평(長平)을 상징하는 슬로건을 정했다. “행복골, 나눔들 화합의 장평면!” 아늑하고 깊은 골에서 느끼는 푸근하고 진한 행복, 넓은 들에서 나오는 넉넉함과 민간 빈민 구호기관의 성격인 사창(社倉)이 설치되어 나눔을 실천해 왔던 전통 있는 고을, 향약[鄕約]과 청년회가 별도로 존치하는 용두ㆍ부평ㆍ장서지구의 하나된 화합을 희망하고 상징하는 슬로건이다.

장평면은 지리적으로 장흥군의 동북쪽에 위치한 관문으로 면적은 77.9㎢로서 장흥군의 12%, 농경지 23%, 임야 68%, 기타 9%이다. 행정구역은 법정리 19, 행정리 32, 자연마을이 63개이며, 인구는 1,303세대 2,105명,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974명으로 46.2%를 차지한다.
주요 문화재로는 고산사에 지방유형문화재(현재 국가지정문화재 승인 요청 중)로 지정ㆍ봉안된 석불입상이 있다.

면민들의 주요 소득원으로는 벼농사, 축산, 화훼, 작두콩, 찰벼, 블루베리 등이 재배되고 있다. 최근 우리 면에서 추진했던 주요 사업을 보면 장평면 소재지 정비 사업에 70억 원을 투자하여 도로(인도) 정비, 전봇대 지중화, 주차장 조성, 외관 및 간판 정비, 체육공원 조성을 완료하였으며, 장평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비 15억 원으로 장옥과 화장실 설치 등 주변 정비를 마쳤다.
또한 6억 원을 투자하여 장평중학교 천연 잔디 운동장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체육환경을 크게 개선시켰다. 현재 추진 중인 주요 사업으로는 용강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업에 약 100억 원을 투자하여 하천 정비, 교량가설 등을, 봉동교ㆍ용강교 2개교 재가설 사업 60억 원, 우산지구 저수지 설치사업 50억 원, 명동천 하천재해예방사업에 150억 원을 투자하여 하천정비, 교량가설사업 등을, 장평 갈퀴재 위험구간 개선 사업비 113억 원이 투입되어 추진 중에 있다.

또한 북부거점 목욕탕 신축공사가 20억 원의 사업비로 추진되고 있어 면민들의 건강증진 및 위생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장평면에 설치될 북부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는 영세농과 귀농인들의 농기계 구입 부담을 완화하여 경영비를 절감시키고, 적기 영농 추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장평면이 전국 농촌이 겪고 있는 고령화 문제를 슬기롭게 이기고 활기 넘치는 고장이 되기 위해서는 전국 최고의 골프장 JNJ의 하루 500여 명 골프 관광객들을 활용한 장평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 나가야 한다.

위생환경 개선, 친절 서비스 제공, 특화된 메뉴 개발 등 음식점들의 수준을 계속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고, 우리 면의 특산품인 블루베리(와인), 화훼, 호도, 잡곡, 기타 농산물 등을 상시 판매하여 소득을 창출해야 하며, 용강천 사업이 완료되면 용강천과 광대보를 잇는 명품숲길은 면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힐링 공간으로서 큰 호응을 받을 것이고, 소재지 주변에 조성 중인 라벤더 체험농장, 라벤더 카페 등은 골프객들은 물론이고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도 크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전국에서도 가장 많이 생산되는 노리개 귀족호도를 활용한 수익, 장평 두봉에 계획 중인 폐열을 활용한 대단위 아열대작목(애플망고)재배는 새로운 고소득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마을 주민들과 향우들이 참여하는 “추억의 명소 가꾸기 운동”을 추진해 보고 싶다. 70~80년대 뛰어 놀던 마을 내 동산이나 사장나무가 있던 곳을 잘 단장하여, 입체적 현판으로 당시의 마을 전경을 세우고, 돌로 된 벤치를 만들고, 나무를 심고, 꽃밭을 만들어서 고향을 떠났던 노령의 향우들, 타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형제자매들이 자녀들 손잡고 찾아와 옛 추억을 회상하며 멍 때릴 수 있도록…

눈을 지그시 감고 코로나 없는 2022년 장평면의 봄을 스케치해 본다. 골프객, 가족 단위 관광객, 향우 등 하루 1,000여 명의 방문객들이 광대보 명품 벚꽃 길을 걷고, 금년에 심은 수국 꽃이 만발하고 파란 천연 잔디가 일품인 체육공원에서 힐링하며, 친절과 맛이 넘치는 음식점과 라벤더 체험농장(카페)에서 건강을 맛보는 그날이 그려진다! 가슴이 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