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방역지원으로 코로나19 예방 청정장흥 지켜낸다.
포스트 코로나 민생경제 활력화 등 추진 계획 수립


장흥군(군수 정종순)은 코로나19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 등에 대해 임대료, 배달 수수료 등 맞춤형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전세 버스, 화물차 등 운수업체와 예식장, 장례식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맞춤형 재난지원금을 선별 지급할 계획이다.
장흥군은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지원과 관련한 논의를 2일부터 시작했다”면서 “정부로서는 지급 대상과 재원, 규모 등을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면서 2일 정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는 이날을 기점으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공식 논의에 돌입했다.

정부 당국의 4차 재난지원금 준비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으로 사실상 공식화됐다.
피해 계층에 대한 집중 지원과 자영업자 피해 소급 적용 등의 기준을 정하는 것과 감염자 확산방지대책이 더 중요한데, 정부의 강제 영업제한 분야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매출 손실분의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행정착오 등으로 제외된 일반 업종 피해자나 저소득층도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장흥군은 설익은 대책을 내놓기 전에 정교한 정책을 제시해 혼란을 최소화할 책임이 있다.

장흥군의 방침은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방법에 맞춰 전 군민 재난지원금 지급보다는 코로나19로 실질적 피해가 큰 업종과 방역에 초점을 맞추고 코로나 확진자가 없는 청정장흥을 유지하는데 재난지원금을 선별지급하고 있다. 이는 타 지자체보다 앞선 정책으로 장흥군이 코로나 확진자 발생 없는 전국 유일한 도시로 전국적인 관심을 속에 청정도시 장흥이라는 명성을 얻는데 큰 효과를 보았다.

전 군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선별적 지급의 효과는 장단점이 있다. 재난지원금이 선심성 또는 선거에 이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다.
맞춤형 재난지원금은 사회적 거리두기 및 코로나19 예방 활동 등 방역 수칙을 올바르게 준수한 종교단체 128개소에 대해서도 방역물품 구입비 등으로 개소 당 100만 원을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한다.
이로써 앞으로도 방역 수칙 준수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군은 지난 1월 식품위생업소 코로나19 방역 점검을 실시하여‘식사 중 대화 금지’ 스티커 2만장을 부착하고, 코로나19 무료 검사 신청서 1만장과 소독용 물티슈 6천여 개, 손소독제 등을 배부하였다.
특히 체온계와 손소독제가 비치되지 않은 음식점 등에 한해서는 손 소독 겸용 발열 체크기를 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흥군은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 군민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검토 중에 있는 제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향에 따라 방안을 강구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장흥군의회와 지원조례 제정(관련 근거 마련)?등 사전 절차를 이행해 나가고 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그동안 전 군민이 방역 활동에 적극 협조하여 지금까지 확진자가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너무나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설 명절을 앞두고 한발 빠른 방역 조치 및 홍보 강화로 관내 코로나19의 확산을 차단해 청정 장흥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군에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생활방역을 통한 청정지역 사수가 최고의 경제시책이라는 시정 기조를 바탕으로 흔들림 없는 감염병 대응 태세를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정종순 장흥군수는 “앞으로 중점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과제별 세부 실행계획을 상황에 맞게 수립하여 추진하고, 경제 활력화와 민생 안정을 위한 추가 시책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활력 넘치는 장흥군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군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