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가득찬 희망을 안고 신축년(辛丑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충만하시고 바라시는 모든 소망이 다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 장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어려움이 있겠지만 함께 준비하고 헤쳐나간다면 장흥의 미래는 「군민행복」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항상 위기의 순간에 서있습니다. 계속되는 코로나19나 AI 등 여러 난제들이 있습니다만 저와 함께 4만 군민과 일천여 공직자가 있기에 장흥의 미래는 긍정적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겸허한 자세와 적극적인 행동으로 지역의 미래를 발전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금년 한 해 동안 장흥군정을 다음과 같은 비전과 전략으로 운영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역 신성장 동력 확충과 소득창출로 군민이 행복한 장흥을 만들기 위해 4(Four)메카, 4(Four)시티 장흥, 25대 전략사업을 핵심적인 과제로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최고의「스포츠 메카」를 조성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이 현재 현상 공모중이고 금년 9월 착공하여 2023년 12월 완공 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동개발원이 완공되면 년 11만명의 체육인들이 장흥군을 찾고, 제2의 국가대표 전지훈련 장소 등 체육 인프라가 크게 확충되어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축구장, 야구장 등 지역내 산재되어 있는 각종 체육시설을 한곳으로 집약한 종합스포츠타운을 조속히 추진하여 스포츠 중심도시 장흥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지역의 가장 큰 보물인 탐진강을 중심으로 자전거 도로와 파크골프장, 생활체육시설 등을 조성하여 누구나 찾고 싶은 스포츠 관광지구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좋은 기후 요건을 활용한 사계절 전지훈련팀 확충, 대통령기 전국 장사씨름대회 등 전국 규모의 체육행사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지역의 역사를 담은 「문림의향 메카」를 실현하겠습니다.
전국 유일의「문화관광기행특구」의 명성을 살려 천관산 문학공원, 천관문학관, 이청준 문학제, 문학특구포럼 등 다양한 문학자원이 군민 곁에 형상화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옛)장흥교도소를 체험 교도소와 문화예술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칠거리 골목르네상스사업으로 역사를 보존하면서 지역 상권을 활성화 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해동사를 중심으로 한「안중근의사 역사 문화자원 개발사업」, 정남진 국가위인공원 조성, 가칭)하얼빈역 우분트 공원 조성 등 사람이 찾아오는 새로운 역사 문화자원을 확충해 가겠습니다.

호남권의 소방ㆍ안전중심지로「안전 메카」장흥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새로 개청한 장흥소방서와 전남소방본부, 119소방교육대에 이은 전라남도 소방학교 등으로 우리군은 호남의 소방안전 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전라남도「소방안전 체험관」의 우리군 유치가 거의 확정적입니다. 소방안전 체험관이 우리군에 유치되면 소방관계자, 학생, 관광객 등 연간 10만여명이 찾게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민의 보행환경개선, 각종 전염병에 대한 선제대응, 대상포진등 예방접종 확대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장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업소득을 증대하는 「친환경 메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 지원, 논벼 왕우렁이 공급, 친환경 농업 직불제 지원 등 친환경 농업 1번지 장흥을 실현하겠습니다.
유기농 쌀생산 장려금, 혼합 유기질 비료공급, 기계차ㆍ곡물건조기 지원 등 농가 수요에 맞춘 특색있는 농정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친환경 쌀 전문 도정공장과 찹쌀 전문 도정공장 설립 등 차별화된 쌀 생산ㆍ유통체계 확충으로 장흥 쌀의 우수성 홍보와 판매망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논 농업을 중심에 두되 블루베리, 생약초, 레드향, 산두릅 등 지역에 적합한 고소득 10대 특화작물 생산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낙지 자연산란장 조성, 미역ㆍ매생이 등 약식 기자재 지원, 패류 양식어장 개발지원 등 10대 수산물 육성을 통해 수산소득 3,000억 시대를 앞당기겠습니다.
무산김을 중심으로 친환경 수산물 유기인증 수수료 지원과 친환경 수산물 국제 인증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 수산물의 수출판로를 확대해 가겠습니다.
정남진 장흥한우 브랜드 육성, 우량형통의 송아지 보급, 동물복지형 축산단지 조성 등 장흥한우의 명성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지역에 맞는 특색 종균 보급 등을 통해 대규모 친환경 표고버섯 재배단지를 육성하고, 복령 등 약용버섯 재배기술연구, 말과 양봉산업을 적극 추진하여 군민소득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보성 ~ 임성리간 철도공사, 용산 남포 ~ 장재도간 연륙교 공사, 영암 금정IC ~ 유치간 국도 23호선 시설개량사업, 유치 늑용 ~ 보림 삼거리간 지방도 확포장 공사 등 SOC사업 추진으로 인근 도시와의 접근성을 높여 군민 교통편의와 지역발전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장흥의 보물인 탐진강을 향기숲 공원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군민과 향우가 함께 참여하는 「범 장흥인 헌수ㆍ식재운동」전개로 「탐진강 향기숲 공원」을 애기동백과 금목서ㆍ은목서, 치자, 소나무 등이 어우러진 대한민국 최고의 수변 힐링 공원으로 조성하겠습니다.

「4(Four)시티 장흥」의 기반을 확고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여성친화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여성 기술교육 지원, 여성 취ㆍ창업교실, 여성리더대학,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여성문화 활동지원 등 장흥만의 시책을 더욱 확대해 가겠습니다.
「아동친화도시」를 위해 놀이와 여가가 있는 아동 문화공간 확보, 가정환경과 보건ㆍ사회서비스 개선을 통한 좋은 생활 환경 만들기, 아동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안전과 보호, 교육환경 개선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이 자긍심을 느끼는 「노인공경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노인회관 복지프로그램과 경로당 운동교실 확대, 찾아가는 신바람 운동교실과 경로당 복지파트너 운영 등 어른이 존경받는 행복한 장흥을 실현하겠습니다.
  2050 탄소중립을 향한「수열그린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내년 3월까지 ‘정남진 수열에너지 실증단지 구축’연구용역을 마치고 수열 네트워크 구축, 스마트팜 실증단지와 수열에너지 체험장 조성, 슬로시티 재지정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작년에는 안중근의사 순국 110주년을 맞아「정남진 장흥 해동사 방문의 해」로 선포했습니다. 예기치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장흥을 찾아오지 않았지만 매우 뜻깊은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금년은 대한민국 흥(興)이 시작되는 곳 ! 흥미진진 장흥을  찾아오는 해, 「흥(興) 장흥 선포식」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문흥(文興), 여흥(餘興), 감흥(感興), 국흥(國興)으로 장흥의 여유로움과 문향, 충절의 고장임을 대내외에 알려 나가겠습니다.
감동이 있고, 문화가 있으며, 의리와 충절이 살아 숨쉬는 장흥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군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금년 한 해 군민 행복 장흥을 향해 서로 손잡고 힘차게 달려 나갑시다. 서로가 격려하고 응원하면서 힘을 더해 나갈 때 우리 장흥은 아름다운 모습으로 군민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비난과 비판보다는 배려와 대안으로 군민 행복 장흥을 만들어 가는데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금년은 하얀 소의 해입니다. 신비하고 우직한 하얀 소처럼 뚜벅뚜벅 지역 발전을 향해 함께 걸어갑시다. 군민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모든 것들이 이루어지시고 가정과 직장에서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