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민과 향우,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도약을 다짐하면서 군민행복을 위해 힘차게 달려온 경자년(庚子年) 한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하고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군민이 행복한 장흥건설”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지역발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묵묵히 노력해 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금년은 우리 모두에게 매우 힘들었습니다. 사상 유래없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더불어 연이은 태풍과 장마의 피해로 쌀 생산량이 크게 감소하여 우리군민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극심했습니다.
그런 와중에서도 군민 소득창출과 군민행복을 위해 군민과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변화의 바람과 함께 장흥의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저는 오늘, 우리들이 힘을 합쳐 이루어낸 성과와 노력들을 되돌아보면서 「군민이 행복한 장흥」을 만들기 위해 저에게 주어진 소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시 한번 다져봅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금년은 우리 지역의 획기적인 변화속에서 보람도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가장 큰 보람은 수많은 자치단체의 경쟁을 뚫고, 우리장흥에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을 유치하였습니다. 지금도 그때를 회상해 보면 벅찬 감동을 느끼게 됩니다.
부산면 지천리 일원 5만㎡의 부지에 교육동, 숙박동, 다목적체육관 등이 들어서게 되면 연간 11만 여명의 체육인들이 찾는 스포츠의 메카로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지난 10월에는 전남 군단위에서는 최초로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2018년 전국 군단위 최초로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에 이은 성과로 ‘아동이 행복한 세상, 장흥이 꿈꾸는 미래’라는 말처럼 우리 장흥이 아동과 여성이 살기 좋은 고장임을 대내외에 과시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지역의 아이들이 충분한 권리를 누리며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는 환경을 확충함과 동시에 여성, 노인 등 군민 모두가 살기 좋고 행복한 지역을 유지해 가는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작년에 이어 5천여억원의 살림살이로 군민소득 향상과 생활불편 해소에 주력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의 방침으로 전국 지자체의 지방교부세가 일률적으로 4% 감액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관계 공무원의 노력으로 전년대비 4억여원이 증액된 지방교부세 2,091억원과 전년대비 344억여원이 증원된 국ㆍ도비 1,919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특히, 농림수산 예산이 처음으로 군 전체 예산의 30%가 넘어선 1,746억원을 편성하여 농어업 소득증대의 기반을 확충하였습니다.

공모사업과 수상ㆍ평가에서도 성과를 거양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 유치    313억원, 안양면 수문항 어촌뉴딜 300사업 89억원, 약용작물산업화 지원센터 건립 60억원,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 31억원 등공모를 통해 53개분야, 71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지역발전 신성장 동력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2020 지역산업진흥유공 자치단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가족친화우수기관 여성가족부 장관표창 등9건을 수상하여 장흥군의 자긍심을 드높였습니다.

2030 장흥군 종합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우리지역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퍼팩트 친환경마을 육성, 시니어 힐링하우스 등 26개 핵심사업을 발굴하였고, 지역발전을 위한 장ㆍ단기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전읍면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 공무원 현장행정 내실화, 생활민원해소를 위한 소통민원팀 운영, 민원처리 만족도 모니터링 등 군민이 ‘원하는대로’, ‘바라는대로’행정의 눈높이를 맞춰가고 있습니다.

방재활동ㆍ지역경제ㆍ혁신 등 인(In) 코로나 비상행정추진으로 일자리 및 주민소득창출, 감염병과 각종재난에 적극 대응하여 청정장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정남진 장흥사랑 상품권’ 300억원 유통,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영세상인ㆍ소상공인 경영안정지원, 공공일자리 사업 확대, 장흥바이오식품 산단 분양률 47% 달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유기농중심의 친환경농업 집중육성, 원예 특작ㆍ과수 생산기반확대, 장흥한우 명품화와 동물복지형 농장 육성, 청정해역 친환경 수산물 생산지원, 표고버섯 등 산림 소득자원 육성, 남부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신축 운영, 지역농림축수산업 공동브랜드 ‘산들해랑’개발 등 농어업의 안정적 소득기반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생활쓰레기 거점수거대 설치, 슬레이트 철거사업 확대, 병물공장 건립 MOU체결, 상수도ㆍ하수도 보급률 확충 등 군민과 함께 깨끗한 지역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농어민 공익수당 지급, 농업인 월급제,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운영, 어업인 상담소 개설 운영, 어업인 단체활동 및 보험비지원 등 모든 군민이 즐겁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보훈대상자 예우 강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확대, 자활사업 활성화, 난임시술비 지원확대 및 대상포진ㆍ독감예방접종 지원으로 노인, 장애인, 여성 등 군민의 복지 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우리군이 여러 가지 자랑스러운 결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각자의 위치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군민 개개인의 열정과 관심,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입니다.
우리는 올해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내년에는 가일층 노력하여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장흥을 다 함께 만들어 갑시다.
다사다난했던 경자년 한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일천여 공직자와 손을 맞잡고 우리 장흥이 흥(興)이 넘치는 지역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여기에 군민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이 함께 한다면 장흥의 미래는 떠오르는 태양처럼 환하고 따뜻한 곳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군민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2021년에도 변함없는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도 군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다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군민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