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 편백 잎 추출 “피톤치드” 효과입증
피톤치드 개발 이동현 정남진편백사업단 대표 면담

▲편백 숲 우드랜드 산책 길

● 피톤치드 “30초만에 코로나바이러스 99.99% 사멸”- 사용자가 먼저 알며 “고맙다” 한번 고객은 구전 홍보맨 돼

장흥에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은 없었다. 피톤치드를 내품는 편백나무가 많아서 일까?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쉽게 잡히지 않는 가운데 편백숲속 항균물질 '피톤치드'로 코로나19 잡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화재가 되고 있다.

● 피톤치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시험검증기관 연구결과 “30초만에 코로나 99.99% 제거”- 국내 최초 인체 무해한 코로나19 공기소독제 ... 공간방역 획기적 전기 마련
‘천연 피톤치드 복합물’로 바이러스 살균소독 시험 결과 30초만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9% 사멸시킨 것이 국내 최초로 확인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이오기업 씨엘바이오(대표 최종백)는 건국대학교 대학기업 케이알바이오텍 질병제어연구소와 ‘닥터 포레스트 F-120 피톤치드’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살균소독시험을 실시한 결과, 30초만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99.99% 사멸됐다고 16일 공식 발표했다.

피톤치드 복합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제거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전 세계를 팬데믹 상태에 빠뜨린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시험한 피톤치드 복합물은 씨엘바이오가 피톤치드 전문기업 ‘숲에온’(대표 김영운)과 공동 개발한 ‘닥터 포레스트 F-120 피톤치드’로 공기중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물론 유해세균과 활성산소 제거, 항산화 상승 등 삼림욕 효과까지 제공하는 프리미엄 천연 살균-방역물질이다.
씨엘바이오는 ‘F-120 피톤치드’가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결과 공기소독용, 어린이용품, 일반물체용 살균제로 적합 판정을 받은 안전한 물질로, 피부자극안정성시험과 경구독성(일본) 인증을 받은 천연소독제라고 설명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안전기준 적합확인, 일본식품분석센터 시험결과 5초 만에 폐렴균 등 유해세균 99.9% 감소, 탈취율 99% 시험성적도 취득한 상태다. 기존 바이러스 소독제는 흡입할 경우 대부분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림욕 향기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보듬어주는 심리방역 효과도 탁월하다. ‘F-120 피톤치드’는 120여종의 복합 피톤치드 추출물을 사용해 단일 피톤치드만 사용한 제품과는 비교되지 않는 상쾌감을 선사한다. 피톤치드는 삼림욕 효과에서 나타나는 항우울,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피톤치드란 ?
식물(특히 나무)에서 방출되는 휘발성 유기 물질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이들은 항균 능력을 갖는다. 피톤치드는 단일 성분의 물질이 아니고 테르펜류의 페놀 화합물, 알칼로이드 성분, 스테로이드, 페닐프로판, 글리코시드 등의 성분이 섞인 혼합물이다.

일반인들에게 피톤치드는 숲의 향기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으며 산림욕의 긍정적인 효과는 피톤치드에서 비롯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요새는 피톤치드를 자연 휘발성 유기화합물(NVOC: Nature Volatile Organic Compounds)라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톤치드 [phytoncide] (분자ㆍ포생물학백과) 참조하였다. 피톤치드 효과는 무엇인가

질문 : 많은 사람들이 자연휴양림이나 숲을 찾아 삼림욕을 즐기고 있으며 좋아합니다. 요즈음에는 새로운 건강 요법으로도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과연 숲이 주는 치유 효과는 과학적으로 입증이 된걸까? 아니면 숲에서 나오는,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을까요?
답변 : 숲속의 식물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나뭇잎이나 풀잎에서 방출하는 향기의 성분은 테르핀, 피톤치드, 알데히드, 에스테르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위의 종류의 향기를 후각세포를 자극하고 교감신경 전체를 활성화시켜 대사 과정이 왕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숲의 치유 효과를 과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가장 효능이 좋은 피톤치드의 효과를 꼽을 수 있습니다. 수목에서 방출하는 피톤치드란 물질은 해로운 균을 없애주는 살균작용을 합니다. 또한 뇌 전두엽에 쾌적함을 주고 생리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또한 수목의 향기와 수액에 포함된 테르핀 물질은 약효가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 자극제 소독제 완화제로도 쓰입니다. 다른 물질인 알파피넨은 항암이나 항균, 향상화 등의 효능이 있으며 캄펜은 콜레스테롤 저하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비만이나 당뇨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위와 같은 효과는 현 과학자들로 부터 입증이 된 사실입니다.
 

장흥 편백숲 우드랜드에서 ‘정남진 편백사업단’을 운영하는 이동현 대표는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편백나무에서 피톤치드를 추출하여 판매하는데 피톤치드 연구에 산 증인이다.
피톤치드 효과는 수많은 사용자들 구전으로 인기리 판매중에 있으며, 병원, 만성 비염환자, 각종 피부병, 악취감소, 스트레스 해소와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코로나19 방역에 효과가 있다는 입소문을 타고 주문이 쇄도하여 원료를 걱정하는 즐거운 비명이다.

제품은 500ml와 250ml 두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500ml (4개 포장 60,000원). 250ml (5개 포장 45,000원)이다. 주문은 010-5555-0141이며, 주문하실 분들은 성명 주소 연락처를 문자로 알려주시고 제품 먼저 받고 물품대금 입금하시면 된다고 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