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장흥군의회 의장을 지내신 분께서 신문사로 전화가 걸려왔다. 지금의 장흥군의회를 보니 부끄러워 의회에 걸려있는 역대 의장 사진을 때고 싶은 심정이라고 했다.  “최근 장흥군의회의 모양을 보면 과연 장흥군이 지향하는 의정 목표가 어디 있는지 잘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7명으로 전국 기초의회 최소 의원으로 구성된 장흥군의회는 모두가 민주당 소속이다. 최근 각종 악재 속에 호남에서 통합당 지지도가 치솟고 있는 현실 앞에 무소속 군수의 발목잡기가 의정생활의 최대 목표로 생각하고 있는가? 의문과 걱정이 앞선다.
제8대 의회는 임기절반을 넘기면서 상위법에 위배되는 줄 알면서도 ‘향우지원조례’(대표발의 왕윤채의원)를 제정 시행하고 있다. 무지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 같다. 장흥출신 모 도의원이 국회에서 교육을 받는데 장흥군의회의 불법 조례제정사례가 전국에서 모인 의원들의 교재로 사용되어 부끄러웠다고 술회했다.

지난 3월 2012년 제1회 추경안 심의를 거부했던 사례는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최초의 의회 폭거로 지적하고 싶다. 예산의 편성권은 집행부에 있고 의회는 심의하며 삭감은 의회 권한으로 불요불급한 예산은 삭감하면 되는데 장흥군의회 예산결산위원회(왕윤채 위원장) 는 집행부 권한인 예산편성을 문제 삼아 심의를 거부하는 횡포를 자행했다. 예산편성이 잘못되었으면 부분삭감을 하는 것이 합법적인데 심의를 거부한 사례는 대한민국 지방자치 사상 전무후무한 사례로 기록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지역구 민원인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하여 주는 등 표를 얻는데 열심히 노력하나 이는 손톱 밑에 배접만 알고 뱃속 내종(內腫)은 외면한 의정활동은 아닌지 묻고 싶다.
7명의 의원 중 A모 의원이 군민의 민원처리 과정에서 억울하게 ‘강요미수죄’로 경찰과 검찰 조사를 받고 재판에 기소되어 단장의 아픔을 견디며 법정투쟁을 벌일 때 동료의원으로서 자세는 어떠했는지? 무죄(1심)판결로 안도의 숨을 쉬고 있지만 만약 유죄로 판결되면 장흥군의회가 전국의 2,972명 기초의원의 의정활동을 위축 시키는 부끄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었다. 8대 장흥군의회는 왜 이토록 대형사고가 발생하는지? 제3섹터에서 지켜보는 나는 동료애와 의회정의는 무엇이며 권리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 일곱 빛깔 무지개 장흥군의회 의원들의 면면을 보게 되었다.
 있을 때 잘하라는 유행가 가사를 생각하면서 침묵하는 다수의 군민들은 2년 후 표로 심판할 것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