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준(1939-2008)은 잊혀질 수 없는 소설가이다.
그는 마치 구도하는 사람처럼 소설 창작의 외길을 걸었으며 그의 소설들은 한국문학의 걸작으로 논의되고 사랑받으며 그리운 소설로 기억되고 있다. 그는 2008년 7월 31일, 고향인 전남 장흥군 회진면 진목리 갯나들의 묘소에 안장되었다. 68세의 길지 않은 생애를 살았지만, 이청준의 소설 이야기는 해가 지날수록 더 많은 이야기로 만들어져 전해 오고 있다.

그의 소설 80%가 고향의 이야기라는 평자의 언급처럼, 장흥의 처처마다 그의 소설 길이어서 그 창작의 현장인 ‘이청준 문학자리’와 진목리의 생가를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매년 10월 초순이면 금년으로 열 두번째가 되는 “이청준문학제” 또한 그이의 문학을 향유하고 기리는 남도의 대표 문학제로 회자되고 있다.

장흥군 회진면 선학동마을은 이청준의 소설“선학동 나그네”의 창작 현장이다. 하여 주민들은 마을 이름을 “선학동”으로 바꾸는 것은 물론 이청준의 소설 길을 조성하였고 봄에는 유채꽃의 화원, 가을이면 메밀꽃의 화원을 가꾸어 소설과 자연이 교감하는 아름다운 서정의 마을로 승화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장흥 땅은 발길 닿는 곳 마다 이청준의 소설 현장이다.

장흥읍 칠거리에서 남산공원을 올려다보며 보성의 소릿재로 이어지고 그 반대편 강진군의 병영을 거쳐 해남군으로 이동하는 남도 길목은 그의 소설“서편제”, “소리의 빛”, “새와 나무”, “여름의 추상”과 조우하게 된다.

장흥군 용산면에서 안양면, 관산읍, 대덕읍, 회진면으로 내려가는 정남진 길녘은 “살아 있는 늪”, “잃어버린 절”, “석화촌”, “축제”, “음화와 양화”, “생명의 추상”, “개백정”, “키 작은 자유인”, “새가 운들”, “선학동 나그네”, “눈길”, “해변 아리랑”, “귀향 연습”, “흰 옷”같은 명작 소설들의 창작 현장이다. 소설과 투영되어 다가오는 남녘의 산하와 서정들은 한국 최고의 문학기행 길목으로 각광받고 있다. 더불어 이청준 생가와 그의 문학적 상징 조형물이 배치되어 있는 이청준 문하자리 영화 “천년학”의 촬영세트, 천관문학관, 천관산문학공원으로 주유하는 곳은 산과 바다, 계절마다의 화원으로 잊혀지지 않은 사유와 치유의 여행길로 기억될 것이다.

장흥군과 별곡문학동인회, 이청준기념사업회에서는 금년 “이청준 소설문학현장 기행문”을 공모한다. 이밖에도 10월 초순 이청준 생가와 문학자리 선학동 마을에서 제12회 이청준문학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9월30을 마감하는 공모 기간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출하면 입상작 6편을 선정하여 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분량 : A4 5매 이내(11P) 현장 사진 5매 이상 첨부
●공모기간 : 2020년 8월 9월 30일(일)
●원고 제출할 곳 : 장흥별곡문학동인회(e-mail :ksj0456@hanmail.net)
                        문의 ☎061-862-7762
●시상 : 최우수상 1편 상금 50만원과 상패
           우수상  1편 상금 30만원과 상패
           가작 3편  상금 20만원과 상패
◈참고사항
1. 기행문 공모 당선자는 장흥문화원 누리집에 공고하고 개별 통지함.
2. 입상의 시상식은 제12회 이청준문학제 전야제(10월16일 오후 5시. 장흥군민회관) 행사장에서 개최함
3. 이청준 독자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음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