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의회 비난 집회

정치인의 약속을 누가 믿는단 말인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남 강진군의회 의원들의 의장선출 논란에 대해 지역민들까지 비난하고 나섰다.
9일 강진군청사 앞에서는 지역 주민 1명이 1인 시위를 하며 강진군의회 의원들의 원 구성 논란에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또 다른 주민들은 군의회를 비난하는 내용의 글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 주민은 “같은 당 동료 의원들끼리 한 약속도 지키지 않은 정치인의 말을 우리 유권자들이 어떻게 믿겠느냐”며 “신뢰를 헌신짝처럼 내던진 강진 군의원들은 모두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부에서는 지방의원의 자율에 맡겨야할 의장단선거를 중앙당이 개입하여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초를 흔들고 있어 이런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진군의회는 민주당 7명, 무소속 1명으로 이뤄져 있다.
이달 1일 의장을 뽑는 3차 결선투표에서 의원 8명 중 4명의 지지를 받은 위성식 의원을 의장에 선출했다.
하지만 이는 민주당 중앙당 지침에 따라 사전 경선에 의해 미리 뽑은 김명희 후보를 선출하기로 약속하고 서약서까지 썼는데 뒤집은 것이어서 비난을 샀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중앙당 지침을 어긴 강진군의원들에 대해 오는 15일 윤리심판원을 열어 구례군의회와 목포시 의원, 장흥군의원의 지방자치법 제35조제5항 위반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