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와 소통 방안 요구
수소연료전지발전 진행상황
보건소 조직개편 검토 
수문-녹동간 철부선 운영계획은?
토요시장 우드랜드 발전방안
남도의병역사공원 추진 방향은?
정남진장흥물축제 개선책 요구
각종사업에 중기발전계획 필요
노력항~제주 여객선, 고등어선단유치 추진하라.


제257회 장흥군의회 정례회가 지난 1일 개원하여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은 각 실과소별로 2일부터 시작하여 8일 군수의 답변으로 이어졌다.

정책분야 대안을 제시하면서 군민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의원들의 질문에 대하여 8일 오전10시 장흥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정종순 군수의 답변을 요약하면 의회와 집행부의 화합에 대하여 군민의 행복을 위하여 동반자적 관계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함께 노력하는 방안으로 의회와의 정책간담회를 활성화하는 등 소통과 화합에 노력하겠으니 의회의 더 많은 배려와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코로나19 등 예상키 어려운 전염병 발생으로 보건행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건행정업무를 위하여 조직개편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해당산단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이 늦어지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19의 비상시국과도 연관 있으며 산업자원부 에너지정책 최종검토가 끝나는 6월말이 지나야 정확한 착공예정일을 답변드릴 수 있다고 했다.
수문~녹동 철부선 운영계획은 코로나19로 인한 관광객 감소와 매년 6억원의 적자를 군비로 충당해야 한다는 용역 결과로 보류중이라고 답변했다. 신규공무원의 처우개선 방안으로 군유지에 사택을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의회와 협의하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토요시장과 우드랜드 발전계획은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편백숲 우드랜드는 ‘열린관광지 조성사업(21억)과 각종 보수공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농촌테마공원 조성사업’은 75억원의 사업비로 현재 실시설계중에 있으며 2021년 착공 2022년 완공목표로 순조롭게 추진하여 휴양 힐링 건강체험의 복합건강관광단지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지난해 전라남도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다가 지자체별 과열유치경쟁으로 보류된 ‘남도의병역사공원’(사업비480억)은 의회에서 추진하라고 건의하였으나 사업부지 10만평을 확보해야 가능한 사업으로 의회와 힘을 모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노력항-제주간 여객선 운항의 건, 노력항 고등어 선단 유치의 건,  무산 김 생산자 보호대책 등에 대하여 의원들의 반대는 없었으나 좋은 사업에는 주민의 협조도 필요하지만 주민피해를 사전에 조사하여 민원발생이 없도록 하라는 검토요구가 있었다. 군수는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지를 잘 판단해서 신중을 기하겠다고 답변했으나 규모가 큰 사업일 경우 3년에서 5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사업초기에 성급한 판단과 결론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13회 정남진장흥물축제의 취소 배경과 물축제를 군민이 참여하고 소득이 창출되도록 재검토를 하라는 질문에 금년 축제 취소로 예산을 절감하여 한 차원 높은 축제계획을 연구 검토하여 의회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종순 군수는 4메카사업 22개 전략사업 59개 공약사업 모두가 발전과 군민행복을 위한 사업이라고 답변하면서 일부 군수 치적 쌓기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초지일관 군민만 바라보고 군정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제257회 정례회 군정질문은 의원들의 성숙된 질문과 정종순 군수의 성의있는 답변이 돋보인 모범적인 성숙도를 보여준 회기였다는 평가다.

특히 집행부와 의회의 화합을 염려하는 군민들에게 양측 모두가 소통하여 장흥발전 불루오션산업의 길을 열러줄 것을 당부 드린다. “한 마디의 말과 행동이 군민의 삶을 바꿀 수 있다”를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