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걸 예산실장

기획재정부는 500조원을 넘어서는 초슈퍼예산 편성을 총괄하는 신임 예산실장(1급)에 안도걸(55세) 예산총괄심의관을 임명했다고 11일 밝혔다.

광주 동신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온 안 실장은 행정고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기획재정부 복지예산과장ㆍ행정안전예산심의관ㆍ복지예산심의관ㆍ경제예산심의관ㆍ예산총괄심의관 등 예산ㆍ재정 분야 요직을 두루 거친 예산통이다. 예산실장에 호남 출신이 임명된 것은 2004년 장병완 예산실장 이후 16년 만이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하다 지난해 2월 복귀해 예산총괄심의관으로 올해 초슈퍼예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1∼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실무를 총괄했다.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합리적이고 소탈한 성품으로 후배들의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겸손하면서도 유쾌한 성격이고 정부 내에서는 물론 정계와 언론계에 폭넓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마당발로 통한다.

기재부는 후임 예산총괄심의관에 최상대 사회예산심의관(55)을, 후임 사회예산심의관에 김완섭 부총리 비서실장(52)을 각각 임명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3차 추경안과 내년 예산안 편성을 위한 진용 정비를 마쳤다.
후임 부총리 비서실장에는 강완구 부총리 정책보좌관(56)이, 후임 부총리 정책보좌관에는 박금철 국장(48)이 각각 임명됐다.

안 실장은 장흥군과는 특별히 좋은 인연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장흥군의 국비예산확보와  신규사업 추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 실장은 順興安氏로 안중근의사 사당인 해동사를 방문하여 깊은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