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남도당은 지난 14일 윤리심판원을 개최하여 막말발언 폭행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김용호 전남도의원(강진2·민주당) 대한 처벌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민주당 차원의 징계 수위를 강화해 쇄신에 대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제식구 감싸기’에만 혈안이 된 전남도의회 윤리특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용호 도의원은 지난 총선 선거운동 기간 민주당 소속 관내 지방의원들이 참여한 유세에서 유세 시간과 순서를 둘러싸고 일부 군의원과 말다툼을 하면서 막말과 폭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해당 군의원은 김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같은 내용으로 도당에 징계청원서를 제출했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윤리심판원에서 김 의원에 대한 사실관계를 조사할 예정이다. 더구나 김용호 의원의 경우 지난 2018년에도 자신이 소속된 상임위원회의 여성 위원장에게 비하발언을 하는 등 막말과 추태를 보여 당으로부터 자격정지 2개월 징계 처분을 받았으며, 도의회로부터는 본회의에서 공개사과 징계를 받기도 했다. 이처럼 논란이 불거지면서 도의원에 대한 자격심사 및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를 위반한 의원에 대해 징계요구안을 심사ㆍ의결하는 전남도의회 윤리특위 가동에 대해서도 ‘제식구 감싸기’ 라는 비난과 함께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