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평창올림픽 개막식에서 대한민국은 1,218대의 드론 군집 비행 퍼포먼스로 IT강국임을 다시 한번 전 세계에 선보였다.
과거 개인 취미생활로만 여겨졌던 무선항공 조종이 최근에는 단순한 취미를 벗어나 보안ㆍ농업ㆍ구조수색 등 다각적인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어 이제는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 조력자가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드론의 발전은 어느 순간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다.
19년 중동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석유시설 폭격이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지난해 8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국가 핵심시설로 볼 수 있는 영광 한빛 원전 상공에서 미확인 드론이 비행한 것에 테러 등이 의심되어 조사하였으나 현재까지 드론 조종자와 비행 목적이 파악되지 않고 있어 불안감을 지울 수가 없게 되었다.
드론은 일반항공기에 비하여 크기는 소형이나 조종법이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과 목표물에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어 테러를 감행한다면, 다른 수단을 이용한 테러보다 더욱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다.
드론사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것에 따른 위험성 또한 함께 커져 가고 있는 시점에서 항공법은 드론 비행의 경우 비행금지구역, 관제권, 150m 이상 고도 비행, 무게가 25kg이 넘는 경우 비행승인을 받아야 하고 이와 같은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2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명시하고 있고, 경찰에서는 드론테러 대비 테러취약시설에 대한 점검 및 방호메뉴얼 등을 지속적으로 수정ㆍ보완하고 있으며, 특히 실제상황을 가정한 FTX훈련을 통한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테러라는 것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 그 누구도 예상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어느 한 기관에서만 대비하기가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시민들도 드론비행시 준수사항을 반드시 이행하여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갔으면 한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