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형선망 수협 선단 일부 전남 장흥에 고등어 하역항 제안
수도권 운송시간 등 부산 불리? 고등어 위판 독점 지위 상실 우려?


장흥군은 현재 해당산단에 사업비 60억원을 투입하여 FPC(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를 3월 준공 목표로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 그동안 장흥군은 대형선망 선단의 유치를 극비리에 추진 중에 있었으며 한 개 선사와는 협의가 마무리될 정도로 근접해있으나 공식적인 발표 시기는 결정된바 없다고 정창태 해양수산과장은 밝히고 있으며, 장흥군은 향후 6개 선사의 유치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지역 일자리 창출과 주민소득은 어느 사업보다도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신문으로서 장흥군의 유치전 기밀보호차원에서 보도를 자제하였으나 부산일보와(2월9일) 농수축산신문(2월14일)에서 관련기사가 보도되어 군민의 알권리차원에서 양 신문사의 보도내용을 가감없이 보도에 이르게 되었다.
대형선망 선단의 하역항이 노력항으로 유치되어 3월 가동 예정인 해당산단의  FPC(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와 더불어 활발한 가동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속보=전남 장흥군이 부산 대형선망 선단의 고등어 하역항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국회의 관련 상임위원회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이하 농해수위) 위원장이 이를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9일 장흥군 지역구 국회의원인 황주홍(민주평화당) 의원실에 따르면, 부산 대형선망 선단과 장흥군청의 만남을 주선한 것이 황 의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황 의원 사무실 관계자는 “향후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등으로 부산에서 대형선망 선단의 고등어 물량이 모두 처리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전망을 접한 황 의원이 ‘일부 물량을 장흥으로 유치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갖게 됐다”며 “이에 선단과 장흥군의 의견을 물어 둘 사이를 연결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는 장흥군이 주체가 되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황 의원은 이를 지원하는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현재 국회 농해수위의 위원장을 맡고 있다. 향후 4월 총선 결과에 따라 상황이 바뀔 수도 있지만, 황 의원이 다시 당선된다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때 여전히 농해수위에 남을 가능성이 크다. 그럴 경우 장흥군이 추진하는 정부의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지원 사업’ 대상지 선정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게 수산업계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는 산지의 수산물을 매입, 위탁해 전처리 가공 등을 거친 뒤 상품화하거나 대형 소비처에 공급하는 거점 센터를 말한다. 수산물 처리물량을 대량화함으로써 규모의 경제에 의한 고부가가치 창출 등의 효과를 지닌다. 해수부는 지난 2012년부터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조성 사업’을 추진하며, 조성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국비 40%, 지방비 30%)를 지원하고 있다.
만일 장흥군이 고등어에 대한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대상지로 선정될 경우, 부산 대형선망 산단이 센터 내 고등어 공급을 맡게 되고 부산 고등어 상당수가 장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장흥군이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대상지로 선정된다고 하더라도 실제 시설물이 건립되어 운영되기까지는 4~5년이 걸린다”며 “그전에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를 빨리 진행해 보다 고부가가치의 고등어 위판 과정을 실현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해 고등어의 역외 유출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상기 기사는 9일자 부산일보의 기사를 인용 보도입니다.)

장흥군 FPC유치전에 부산지역 '반발'

전남 장흥군이 대형선망어선을 위한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유치에 나서면서 부산지역 수산업계와 지역 시민단체가 우려를 표하고 있다.

부산 수산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장흥군은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등 여건변화에 대응해 대형선망어선이 어획하는 고등어를 유통하기 위한 FPC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두고 부산지역 수산업계와 시민단체에서는 대형선망수협이 나서서 장흥군으로 주 위판지를 옮기려는 선사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에는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성명서를 통해 부산지역 수산업계와 공동어시장,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대형선망업계가 부산지역을 떠나는 것을 막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대형선망업계에서는 당황스러워하는 기색을 보이고 있다. 일부 선사가 장흥군으로 주 위판장소를 옮기려는 것은 선사의 자율적인 판단이지 부산시나 부산지역 수산업계, 시민단체 등이 개입할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장흥군은 대형선망어선의 주 조업수역인 제주지역까지 3~5시간이면 이동할 수 있는 반면 부산시는 14~15시간이 걸린다. 운반선이 위판장부터 조업수역까지 1회 왕복할 경우만 따져도 절약할 수 있는 시간이 20시간 가량이며 이에 따른 유류비 절감 효과도 매우 크다. 최근 고등어 어획부진 등으로 경비 절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선사가 주 위판장을 장흥군으로 옮기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이라는 것이 선망업계의 지적이다.

또다른 문제는 공동어시장의 이해관계자들이다. 선사는 부산공동어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단순히 위판을 할 뿐 중도매인이나 항운노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하지만 지난해 대형선망업계가 정부시책에 따라 3개월 휴어에 들어가자 공동어시장 소속 중도매인들이 이에 반발해 집단적으로 경매 거부에 나선바가 있다.

또한 항운노조에서도 휴어기 연장으로 소득이 줄었다며 선망업계에 항의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선망업계에서는 부산시나 수산물 유통업계에서 위판장을 이용하는 선사들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어가를 높이려고 노력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선망업계의 한 관계자는 “선망업계가 오랜시간동안 부산공동어시장을 비롯한 부산지역 위판장만 이용하다보니 선사들이 부산공동어시장의 ‘고객’이라는 점을 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부산의 수산업계나 시민단체 등은 선망업계더러 무조건 부산에 남으라고 압박할 게 아니라 선망업계가 스스로 부산에 남기를 원하도록 하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휴어기를 연장할 때 중도매인들은 집단적인 경매거부나 경매를 지연시키고 항운노조에서도 선망업계 측에 휴어기 연장에 따른 지원을 요구한 바 있다”며 “시장의 종사자들이 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이런 식으로 불편과 불이익을 준다면 누가 부산에 남고 싶어 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가가 높게 형성되고 부산지역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나 지원이 만족스럽다면 부산을 떠나라고 해도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상기 기사는 2월14일자 농수축산신문의 보도 내용입니다)

●선망어업이란?
선망은 어군의 존재를 확인하고 이를 포위하여 그 퇴로를 차단하면서 포위망을 축소하여어획하는어망의 총칭이다.
선망어업은밀집성이 있는 어종인 고등어, 전갱이, 삼치, 오징어, 참다랑어등을 어획한다.
●선단구성및 조업방법
▶129톤급의 본선과 2척의 등선 및 3척의 운반선등 총 6척으로 선단을 구성 ▶그물을 둘러서 어류를 포획하는 어업으로 연근해 어업중 가장 규모가 큼 ▶어기 : 연중조업 ▶어장 : 제주도 근해,거문도,대마도부근,서해,동해,동중국해 ▶어종 : 고등어, 전갱이, 참치, 오징어 등 회유성 어종 ▶선단 척수: 평균 6척 ▶선원수: 평균 73명(본선 27명, 동선(2척)16명, 운반선(3척)30명 ▶조업일수: 280~300일(월25일)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