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이 지난 11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퀴즈를 곁들인 공직자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깨끗하고 투명한 청렴사회를 만들어 군민 행복시대를 열고 군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공직자 16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투명성기구 광주,전남본부 사무총장 신영용 강사를 초빙하여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강의는 우리나라 역사속에서 청백리로 알려진 이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고, 청렴의 정의를 되새겨 청렴도가 국가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와 함께 공직자가 갖추어야할 청렴의 중요성과 함께 공정과 정직, 약속과 책임, 절제와 배려 등 청렴의 6대 덕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 이후 간단한 청렴퀴즈를 통해 교육생의 참여를 유도하는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주입식 교육이 아닌 게임, 퀴즈쇼 형식의 청렴교육으로 참석자 전체가 직접 참여하였다.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내용 및 공무원 행동강령 등 다양한 요소가 담긴 퀴즈로 정답자에게는 소소한 경품이 증정되었다. 청렴의 전반적인 이해 제고를 돕는 유익한 교육이었다며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강진군은 청렴교육, 청렴 상시학습, 사전 공직 감찰활동을 통해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 연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청렴도 평가에서 3년 연속 상위등급을 받아 청렴지자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