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위씨 대종회(회장 松潭 위자형)에서는 자라나는 고교생ㆍ대학생을 대상으로 선조역사, 유적지 답사, 예절교양 등을 주제로 ‘하계수련회’를 개최하여 뿌리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성 형성과 자긍심을 심어주고 있다.

금번 7월 26일~28일간 제24차 하계수련회에 학생 22명(남자 11·여자 11, 고교생 7, 대학생 15), 일반 성인 15명이 참여하여 성료되었다.

특히 2017년부터는 장흥군에서 치러지고 있는 물축제 기간과 일정을 맞춰 야간 개회식과 청소년들의 선호 프로그램 참관 등 향우로써 장흥군 물축제 행사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수련회는 7월 26일(금) 오후 5시 장흥위씨의 성지(聖地) 장흥읍 평화리 회주사(懷州祠) 시조공(鏡) 등 7현조 참배로 시작되었다. 이어 강당 백산재(栢山齋)에서 도문회(회장 德山 위계춘) 관계자 등 종원 80여명이 참석하여 입소식을 가졌다.

실내 교육은  씨족문화연구소장(野井 위홍환 문학박사) 특강, 씨족사 영상 관람, 문중을 빛낸 선조, 족보 찾기 체험, 인재 채용 제도, 전통예절 교양 등 다양한 주제로 2일간에 나누어 실시하였다.
실외 교육은 선대 사우ㆍ고택이 운집한 방촌리를 중심으로 한 관산읍 권역과 장흥읍 등 북부권역으로 나누어 선조 유적지를 답사하였다.
관산읍 권역에는 장천재, 방촌유물관, 죽천사, 존재고택, 용산면 계산리 사월재 등 10개소를 답사하였다.

장흥읍 등 북부권역에는 장동면 하산리 연하동 제암산 자락 충렬공(繼廷) 묘소, 장흥향교, 유치면 송정리 영귀정, 부산면 기동리 저존각 등 7개소 총 17개소의 선조 유적지를 답사하면서 상세한 설명으로 현장교육에 충실하였다.

하계수련회는 1996년부터 올해까지 24차를 개최해오면서 고교ㆍ대학생 436명, 일반 성인 300명 등 736명이 수료하여 숭조돈목(崇祖敦睦)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이중 학업 성적이 우수한 타의 모범 학생 322명을 선발하여 장학금 247,600,000원을 지급, 인재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렇게 실시되고 있는 하계수련회는 장흥지역 내 각 종ㆍ문중, 장흥종친회, 청년회, 문중 원로 등이 숙식 후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 문중화목과 발전의 초석이 되면서 다른 성씨들의 부러움을 받는 등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기사제공=장흥위씨 씨족문화연구위원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