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생각하면 먹먹해 진다. 지금도 G3의 경제대국인 나라, 한국과의 관계에서 아무리 씻어내고  곡절을 따져 보아도 정리되지 않은 관계를 평행으로 동행해야 하는 나라, 혹간은 본 받을것이 있다고 치부 하다가도 어느 순간 용납될 수 없는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화두를 몰고 오는 나라, 그래서 “멀고도 가까운 나라”라고 정의해서 결코 마음을 열수 없는 나라가 동북아의 지척에 위치하고 있는 일본이라는 존재이다.

1945년 일본이 패망하고 한국이 독립하던 역사의 순간을 겪으면서 일본은 그리 쉽게 회복되지 않을것이라고 예견 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국제적 정세는 일본에게 유리하게 전개 되었다. 1950년의 한국전쟁과 1960년대의 베트남전은 패전 일본을 경제 대국으로 일어서게 하는 결정적인 단초가 되었다. 그리도 모질게 조선 반도를 수탈한 나라가 독립과 민주정부가 출범한 피해국인 한국전쟁으로 경제 회생의 계기를 맞아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는 사실이 너무나 회화적이다.

근간에 회자되고 있는 요시다 시게루 전일본 총리의 발언은 우리의 입장에서는 모골이 송연해 지고 자존심이 화끈 거리는 내용이다. 그는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운좋게도 한국에서 전쟁이 일어나  일본 경제 재건을 급속도로 전진 시켰다. 한국 전쟁은 신이 내린 선물이다. 이제 일본은 살았다”
이 모멸스러운 발언의 당사자인 요시다 시게루의 외손자이며  92대 총리대신을 역임 하고 현재 아베 정권의 부총리겸 재무상으로 재임(在任)하고 있는   아소 다로도 총무성장관 시절 영국 옥스퍼드 강연에서 같은 요지의 발언을 하여 한국민을 분노하게 하였다.
한반도를 초토화 시킨 이웃나라의 전쟁을 “신이 주신 선물”이라고 자찬 하면서 경제를 일구어낸 일본인들의 저변에 깔린 의식은 위정자들에게 국한된 것은 아닐 것이다.
어디 그 뿐이겠는가.

삼국시대부터 우리 장흥의 해안 지역만 하더라도 왜구의 침탈과 노략질로 입은 피해는 역사가 증언해 주고 있다. 오즉하면 왜구의 피해를 피해서 치소를 관산에서 장흥으로 옮기기까지 했을까. 임진 정유 왜란의 치욕적인 역사,근대 40년에 이르는 일제강점의 역사들을 보듬고 살면서도 일본은 내칠 수 없는 나라로 이웃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965년 한일협정이 조인되고 그 해 12월 발효 되면서 한일간의 국교가 정상화 되었다.
협정의 내용도 분명히 인지 하지 못한 국민들에게 일본은 배상도 미흡 했으며 사과도 없었고 납득할만한 메시지도 없이 양국의 위정자들이 밀실에서 진행한 한일협정은 시초부타 불씨를 안고 있었다.

그 이후 일본의 문화와 문명은 급속도로 한국인들에게 전파 되었다.
일본의 가요,에니메이션,영화,문학, 그리고 1970-90년대까지 워크맨과 코끼리 밥솟,아시히 팬탁스와 캐논 카메라 소니와 내쇼날 전자 제품은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 하는 상품이었다.
그러한 과정을 거쳐 은연중에 일본은 문화 관광의 선호 나라로 인식되어 엄청난 교류의 분위기가 형성 되었다.
예의바른 일본인 .친절한 일본인 ,정직한 일본인, 질서가 있는 일본 사회, 먹고 놀고 즐기기에 천혜의 조건과 자원들은 안고 있는 일본...
그래서 한 때는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 하는 관광지로 일본이 꼽히기도 했다.
식민의 역사에 대한 깔끔하고 납득할만한  청산이 없이 두루뭉실하게  진행된 양국의 관계는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시도 때도 없이 “가장 먼 나라”로  둔갑 하여 한반도를 긴장시키고 한국인들을 분노하게 한다.
그들의 혼네(진짜 속 마음)와 다테마에(겉으로 꾸며서 드러내는 마음)를 언제까지 감당 해야 하는 것인지 종잡을수가 없다.
오늘의 우리들은 슬프고 한심 스럽다.
2015년 12월 그 이면이 공개되지 않은 한일 외교부장관 합의에 의해 출범한 “화해.치유재단”의 불씨가 한국 경제를 뒤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한.일합의의 부산물, 범죄사실 인정, 공식사죄, 진상 규명, 법적 배상..국가라면 너무나 당연하게 짚고 넘어 가야 할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도 없는 부끄럽고 민망한 합의의 뒷 끝에 일본은 “우리가 잃은 것은 10억엔뿐”이라는 치욕적인 결말을 어느 국민이 납득 하겠는가.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이후 이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고 국민 대다수의 찬성에 힘 입어 7월3일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에 이르렀다. 재단의 해산이 그저 간단한 사안으로 혹은 통과의례로 치부 된다면 얼마나 다행이겠는가.

국민적 동의가 없이 박근혜정권이 참으로 졸속으로 그리고 국가다운 체면도 없이 협의된 외교부장관 협의의 후폭풍이 한국 경제를 뒤흔들고 있다. 이 정부는 그 자존심을 회복 하려는  조처가 이러한 후폭풍으로 밀려올 것이라는 예상을 하지 못했을가 일말의 예상이 있었다면 대응 방안은 무었인가.

작금의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진단이 도처에서 거론 되고 있다.
아베 정권의 막말에 가까운 엄포를 접하면서 분노하고 개탄 하면서도 걱정을 접을수가 없는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국민들은 불안해 하고 있다.
그렇다면 해법은 무었이고 어디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인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존심 상하지만 백기 투항을 해서 난국(亂局)을 비껴갈 것인가. 민족적 국수주의를 앞세워 사즉생생즉사(死卽生生卽死)의 각오로 벼랑을 향해 달릴 것인가. 그래서 우리가 조금 망가지더라도 끝장을 봐야 하는 것일까.

필자의 경륜으로는 해답을 제시 할 수 없다.
대신에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직시 할 수 있을 것 같다.
감정적이고 원초적인 대응은 결코 상수(上手) 아니라는 것이다.
아베 신조의 도발이 과연 이유없는 황당하고 몰염치한 행위일까. 그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서 한국을 이용 하는 것일까. 그러한 트집과 감정적인 대응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베 신조는 일본의 내각총리대신이라는 입장을 적시 해야 한다. 그는 철저하게  일본의 국익에 충실할 것이며 자신의 정치적 입지에 우선 하는 행보를 보일 것이다.
이에 대응 하는 한국의 입장이 반일(反日),항일(抗日)의 대중적 선동이나 분위기 조성은 지혜로눈 방법이 아니다.
이럴수록 냉철해야 한다. 극일(克日)의 이성적인 대안들이 차분하고  체계적으로 제시 되고 시간을 선용해서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적 단결’일 것이다.
여도 야도 정당의 근시안적인 이해 득실을 접어 두었으면 한다. 보수 언론도 진보 언론도 국민의 정서와 국익을 우선하는 보도를 우선 하기를 바란다. 지식인과 논객들의 이성적인 판단을 기대한다. 온 국민이  생각과 지혜를 합하여 이 난국을 극복 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지난 역사동안 도무지 풀지 못했던 일본과의 그 모멸스러운 역사를 교훈삼아 차제에 국민의 통일된 결기를 보여 주었으면 하는 것이 모든 국민의 소망일 것이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