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은 버섯산업연구원은 지난 5월 30일 장흥 표고버섯의 새로운 도약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원목종균자동접종기 시범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장흥표고버섯생산자협회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원목종균자동접종기 시범사업은 갈수록 고령화와 경영난이 심화되어 가고 있는 표고버섯 원목재배 실정에 대응하여 일본의 검증된 자동화 장비를 도입한 후 개량?보급하는 사업이다.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은 올해 원목종균자동접종기 한 대를 도입하여 2년 동안 현장시험을 거친 후 도출된 문제점을 적극 보완해 안정적인 생력화 기술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설명회에서는 원목종균자동접종기의 도입 취지와 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발전모델 창출을 위해 재배자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일본의 원목종균자동접종기 제조사인 EM-테크노의 후쿠시마 대표를 초빙하여 일본의 표고버섯 재배실태와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장흥군은 연간 80~120만 본의 표고자목이 꾸준히 접종되고 있어 지역에 실용화된 원목종균자동접종기 시범사업이 안착된다면 종균 접종비 절감 및 인력난 해소에 에 따른 생산성 향상이 기대된다.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 박옥란 원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수렴된 재배자 의견을 철저히 분석해 최적의 생력화 기술을 개발하겠다”며, “주기적으로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적극적인 현장 맞춤형 기술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