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2회 전국조합장 선거에 용산농협장 출마예상자 김성용씨를 만나 출마의 변을 듣는 시간을 갖는다. 그는 부지런한 일꾼으로도 칭찬을 받고 있지만 세심하고 섬세함과 미래 농업ㆍ농촌에 대한 안목도 남다르다는 평을 받고 있다.(편집자주)

“조합원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농협”, “농협을 농민품으로”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받는 농협 추구”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내가 아닌 우리가 함께하면 불가능은 없다”
“바꾸지 않으면 바뀌지 않는다” 생각만이 아닌 행동으로 함께하면 바꿀 수 있습니다.

 

문) 그동안 농협 이사도 지내셨는데 보람 있었던 일 한 가지만 든다면?
김성용=그동안 용산농협 이사를 두 번 재직하는 동안 “지역발전은 결국 사람이다”라는 취지에서 농협이사 재직 시 조합장 이사 대의원을 5년의 끈질긴 설득으로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급을 성사시킨 일은 지금도 가슴 뿌듯합니다. 협조해주신 당시 조합장님과 이사님 대의원님들께 고맙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문) 농촌생활에서 가슴 아픈 사연도 있을 듯싶습니다.
김성용=농촌의 노령화로 일손이 부족한 현실에서 저의 일손이 필요한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 도움을 드리면서 몸을 아끼지 않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면서 봉사해왔습니다. 농번기가 되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랍니다. 저의 일손이 필요한 농가는 많은데 한 몸에 두 지게 질 수 없다보니 도와드리지 못한 농가에 항상 죄송하고 미안한 마음이랍니다.

문)  조합장에 출마하면서 대표적인 선거 구호는?
김성용=▶“조합원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농협”▶“농협을 농민품으로”▶“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받는 농협추구”▶“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사람의 한걸음으로”▶“내가 아닌 우리가 함께하면 불가능은 없다”▶“바꾸지 않으면 바뀌지 않는다” 생각만이 아닌 행동으로 함께하면 바꿀 수 있습니다.

문) 대표적인 선거공약은 어떤 것이 있나요?
김성용=▶용산에서 생산하는 농산물 전량수매하고, 쌀은 농협에서 책임진다. 전량수매, 관내에서 최고가격 지급▶현장중심의 샐러리맨 쉽으로 경제사업 활성화에 기여▶마을순회, 조합원과의 대화를 통해 청취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해결▶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 장사꾼이 되어 현장을 누비며 판로개척 및 다양한 거래처확보를 통해 조합원 소득증대에 초석되겠습니다.▶쌀 도정공장 활성화 및 사업 확대로 용산면의 농업은 농협이 책임질 것입니다.▶다양한 홍보를 통해 친환경 올벼쌀 판매를 증대하겠습니다. ▶기아야구장 시구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올벼쌀 홍보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양한 올벼쌀 상품개발(올벼쌀 강정, 한과 등)을 통해 젊은 층이 선호할 수 있는 가공식품으로 판매를 확대하겠습니다.▶젊은 층이 선호 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개발을 통해 군납 추진으로 용산을 넘어 장흥군 농민들이 올벼쌀 하나로 농가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계약재배로 품질 좋은 찰벼 수매~ 벼로 수매해서 벼로 판매보다는 가공하여 판매하겠으며 찹쌀을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거래처 확보를 통해 조합원 소득증대에 주력.(식혜공장에 동진찰 납품추진 등)▶지도사업비를 예산대비 15%이상 반영하여 조합원에게 환원하겠습니다.▶농민수당 도입으로 조합원 생산비 보존 ~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전국 최초로 용산농협에서 농민수당을 도입하여 조합원여러분의 소득보장을 위해 함께하겠습니다.

문) 조합원 복지증진 및 환원사업 등을 통한 조합원 지원에 대한 방안은 어떤 것이 있나요?
김성용=▶찾아가는 수매대행으로 원거리 마을 및 고령 조합원을 위한 수매운반 서비스로 편익제공▶마을별 지게차 보급으로 조합원 편익제공(연차적으로 시행)▶행복실은 마을버스 운행으로 지자체로부터 지원을 받아 원거리 및 오지 마을등 교통 불편 마을 주민을 위한 복지서비스 지원확대를 통한 편익제공 및 원로 조합원 목욕권 확대 지급등으로 원로 조합원들의 효율적인 이용을 통한 용산목용탕 활성화에도 기여하겠습니다.▶임대농기계 사업추진은 소형농기계, 부속작업기(배토기,로타리,쟁기 등)구입하여 저렴한 가격에 조합원에게 임대하겠습니다.▶영농자재 구매대행 및 배달서비스는 “직원 및 영농회장위임하에 확대실시 추진하겠습니다.▶마을회관 정수기 지원 및 주기적으로 청소대행▶축산농가 지원방안으로 사양관리  지원 및 농협사료를 가격 인하하여 공급하겠습니다.

문) 특화작물육성을 통한 조합원 소득증대사업추진 계획이 있으시면 밝혀주십시오.
김성용=▶마을별 특색, 특화 작물육성을 통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주유소 곁에 로컬푸드매장 설치하여 외지인에게 조합원 농산물 판매확대~조합원소득증대(교도소인근, 어산교차로부근)▶농산물 소포장 사업을 통한 소득증대~밭작물 잡곡사업 쌀, 보리, 콩, 팥등(마을 한 곳을 지정 장류사업추진 표고된장, 고추장, 간장)▶친환경농지이용 2모작으로 무우 재배를 통한 소득증대▶우량종자보급사업(벼,감자,콩,팥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문)품목별 작목반 지원을 통한 활성화로 획기적인 소득 창출 기여방안이 있다면?
김성용=■수도작 친환경작목반 활성화로 배양자재지원 및 배양 공간 확보지원화여 ▶찰벼작목반~ 비료 및 영양제지원▶양파작목반~ 퇴비 및 방제지원▶감자, 절임배추 작목반등~ 박스지원▶딸기작목반~ 모종하우스지원▶육묘보급사업은 벼, 고추, 배추, 양파등 작목반, 농가에 저가공급으로 실익추구와 농협의 역활강화에 중점 노력할 것입니다.

문) 조합원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조합장에 당선되면 내부가 충실해야할 텐데 방안은?
김성용= 전문직원 육성. 팀별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우수직원육성에 역점을 두겠습니다.▶직원별 업무에 충실하고 목표이상의 성과를 달성했을 때는 특별결의를 통해서 특별성과금 지급을 통해 직원의 성과에 대해 포상을 통한 사기진작 프로그램 실시하겠습니다.

문)조합원과의 소통은 어떻게 구상하고 계신지요?
김성용=조합원이 직접 참여하는 농협으로 바꿔가겠습니다. 말로만 조합의 주인이 아닌 주인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합원에게 농협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조합원이 농협 경영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 끝으로 미래 포부나 하실 말씀이 있다면?
김성용=지ㆍ덕ㆍ노ㆍ체의 4-H 정신으로 무장된 저는 10년 전 농협 대의원으로 농협 업무와 농민운동에 참여하면서 농민을 위한 농협을 그려보았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용산농협 조합원의 신임으로 당선된다면 저는 제2의 김병원을 향한 도전 그 서막이라 믿고 농업ㆍ농촌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 농협중앙회장에 도전하여 생명산업인 농업을 살려 행복하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문) 마지막으로 조합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김성용=저 김성용은 농업ㆍ농촌을 위하여 열심히 살아 왔습니다. 급변하는 시장경제 속에서 변화와 개혁으로 용산농협도 비켜갈 수 없습니다. 조합장은 조합원과 농민을 위한 자리이기에 이웃 안양농협은 농협 출신이 아닌 농촌의 속사정을 잘 아는 농업인이지만 전국 1위를 계속 유지하듯이 조합장은 농업ㆍ농촌에서 자라고 실정을 잘 아는 제가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성심을 다 하겠습니다. 자식 같이 동생같이 사랑으로 힘을 주시고 일꾼으로 키워주십시오. 기해년 새해 조합원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김성용이 걸어온 길
-생년월일 : 1972년 1월 20일
-주소 : 전남 장흥군 용산면 상발길 44-9
▲학력 및 경력
-용산중학교 15회 졸업
-전)용산중학교 운영위원. 2015~2016
-전)용산중학교 운영위원장. 2017
-전)상발이장 8년
-전) 용산농협 이사 2대
-전) 용산면 농민회장 2대
-전)용산면4-H회장
-전)장흥군4-H연합회장
-전)전라남도4-H연합회장
-전) 번영회 사무국장. 이장자치회 총무. 주민자치
   위원회 간사 2회
-전)새마을지도자회 총무, 농업 6개단체협의회
   총무, 농민회사무장,
-전)용산면4-H회 총무
-전)사)장흥군4-H본부 사무국장.2015~2016
-전) 전농 장흥군 농민회 협동조합개혁 위원장
-현)용산면 농촌지도자회 총무
-현) 사)전국 쌀생산자협회 장흥군지부 사무국장
-현) 용산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 추진위원회
   사무장
▲수상격력
-2001년 농어촌 청소년 대상 본상
-2002년 국무총리 표창
-전라남도지사 표창 2회
-군수표창 5회
-2018년 농협 중앙회 전남지역 본부장 표창
   (친환경농업 유공)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