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3월13일 제2회 전국조합장동시선거에서 장흥축산업협동조장의 출마가 예상되는 김형성씨를 만났다. 그는 축산 농가를 위하여 세상에 태어났다고
자신에 찬 계획들을 차분하게 설명하면서 축산업에 대한 남다른 미래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장흥의 미래 축산농가의 비전을 밝혀 나가는 동안 본 기자의 입에서는 자연스럽게 탄성이 터진다. 축산 농가를 위해서 꼭 실현시켜야 할 중요한 일들이다.
인터뷰 내내 진정한 장흥축산농가의 재목감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편집자주)

★축산조합원이 미래로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와 함께라면 이룰 수 있습니다. 모두가 부자되는 조합원으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축산업의 미래를 위한 체질 개선! 장흥 축산농가 새로운 길 개척해야 합니다.
★축산업의 6차 산업! 축산업도 미래성장 동력과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일이 절실합니다.
★축협조합원의 이익과 발전을 위하여 알찬 실력으로 준비했습니다. 정책으로 승부하겠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 김형성씨 안녕하십니까? 장흥축협장 선거에 출마 예상자로 거론되시던데 각오를 간략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형성=네. 최근 국내외의 환경변화에 의해 우리나라 축산업이 어려움과 위기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료원료비의 증가, 축산물의 무역 개방에 의한 경쟁력 약화, 질병발생에 의한 가축의 감소와 노동력 및 예산낭비 등 많은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축산농가와 소비자인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미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축산업의 체질 개선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모든 분들이 저를 보고 선진 축산인이라고 합니다. 축산의 신지식을 터득하고 2,200여 양축농가 그중에서도 2,120여 한우농가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연구노력을 하였습니다.

Q. 장흥축협의 발전을 위하여 추진해야할 중요사업을 든다면?

김형성=정부 및 각시도의 정책이 전국 어디서나 같거나 비슷한 유형의 사업보다는 장흥 지역 축산관련기관이나 소규모 지역 및 개인과 단체가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사업을 좀 더 자율적으로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원해 나가겠으며, 매년 축산 신기술 보급 및 시험연구사업의 성과와 개선방안 분석하고 새로운 신규 사업으로, 한우 유전자(정자)센터 운영, 한우 송아지 전용 건초조제 시범사업 등 신기술보급과 우수한우 정액확보로 전국 최우수 유전자 송아지를 생산해 내겠습니다.
한편 한우 송아지 면역항체 공급을 위한 초유은행과 스마트팜 축산 실용기술 시범사업을 확대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Q. 장흥한우의 브랜드화에 남다른 열정을 갖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김형성=장흥한우의 브랜드를 지자체 및 조합원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여 전국 최고의 한우 브랜드를 만들겠습니다. 이후 한우유통체인사업을 일반유통과 대형 소비처(군납 등)에 직거래를 실시하여 조합원이 한우를 생산하고 축협이 판매를 대행하여 안정적인 한우유통사업으로 조합원의 소득배가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Q. 장흥축협이 한때 경영위기로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개선책을 든다면?

김형성=장흥축협은 신용사업으로의 발전은 어려움이 많습니다. 신용사업은 조합원 대출금리는 최대한 낮추고, 예금금리는 최대한 높여서 실질적인 금융이익을 드리며, 장흥축협 브랜드화, 장흥 축산물 지정판매점 전국 유통망 확대, 등 선진적인 경제사업으로 조합원에게 이익을 드리고 조합도 함께 발전하는 6차 산업의 경영을 하겠습니다.

Q. 조합원을 위한 축협의 보조사업 구상은 ?

김형성=현제 실시하고 있는 각종 보조사업의 범위를 넓혀 조합원의 이익을 위하여 노력하겠으며,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급을 늘려 나가며, 노령의 조합원들을 위해서 가축운송부분의 도우미제도를 실시하여 모든 축산물을 잘 기르면  축협이 운송에서 판매까지 책임지고 처리하여 드리는 제도를 실시하겠습니다.

Q. 가축 전염병으로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은데 대책은?

김형성=구제역, AI 조류인플루엔자 등으로부터 해방시켜 드리겠습니다. 조합원 가축의 전염병으로 피해 예방을 위하여, 장흥군과 협력 국도비를 확보하여 복합생균제를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전염병 예방에 기초부터 만전을 다하며, 가축안정공제, 가축전염병피해보험 등을 조합이 책임지고 개몽하여 조합원이 예고 없이 찾아온 가축전염병으로부터 피해가 없도록 즉시 실시할 계획입니다.

Q. 조합원과의 소통이 중요한데 방안은 갖고 계신지요?

김형성=소통은 입을 여는 것이 아니라 귀를 열어야 합니다. 저는 조합원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열고 정성을 다한 협조를 위하여 조합에 민원소통 사무실을 신설하고 여기에 SNS를 통한 위생, 환경의 종사자 교육, 종합정보센터, 교육정보시스템, 축산물 품질 개선방법과 평가방법, 등의 자료를 검색하여 신기술 보급 및 시험 연구사업에 대해 축산 관계자와 함께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다 나은 선진 축산업 환경 조성을 위하며 축산 신기술 보급, 친환경 및 안전 축산물 생산기술, 중앙기관과 연계한 공동 연구사업, 친환경 축산 관리실과 농업미생물 배양실 운영에 대한 실적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 등 조합원과 충분한 소통으로 장흥축협을 발전 시켜나갈 것입니다.

Q. 한우 유전자센터에 연구 노력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계획이 있다면 한 말씀?

김형성=정부가 추진하는 한우 유전자 센터는 농가 간 정액 교환을 통하여 한우 정액 이용률을 극대화 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그동안 한우 번식우 사육농가들의 큰 고민인 암소 맞춤형 정액 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 저는 우수유전자 한우 정액 보유로 전국 최우수 유전자 송아지 생산을 자신합니다. 축산조합원이 미래로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와 함께라면 이룰 수 있습니다. 모두가 부자 되는 조합원으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Q. 조합원에게 당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김형성=금번 축협장 선거는 과열혼탁선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금품타락선거는 조합이 망하는 길이 됩니다. 피해는 고스란히 조합원에게 돌아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축산농가와 축협의 발전을 위한다면 금품타락선거를 막아 주십시오. 공명선거를 위하여 조합원과 한마음 한뜻이 되겠습니다.

●김형성 약력
▶1968년 12월 30일생
▶관산남초등학교 졸업
▶관산중학교 졸업
▶관산고등학교 졸업
▶전)장흥축협 이사
▶현)무정축산 대표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