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7시 유치면 용문리 산 4번지 외 3필지에 건설 예정인 풍력발전 7기의 건설을 반대하는 부산면 용반리 주민들 2017년 3월27일부터 군청 입구 양측에 집회허가를  득하여 1년 넘게 시위를 하고 있었는데 찬성 측인 지천리 주민들이 장흥경찰서에 집회허가를 득하고 13일부터 군청 정문 왼쪽을 점령하고 찬성 시위를 하면서부터 대결구도로 번졌다.

용반리 반대 주민들은 ‘왜 그동안 우리가 집회장소로 사용하던 위치에서 찬성집회를 하느냐? 찬성집회는 장소를 다른 곳으로 옮기라’면서  욕설이 난무했고 심지어 사업자인 서부발전에서 돈 받았다는 등 의심에 눈초리를 보냈다.

찬성측은 반대 측의 험난한 욕설에 일부가 목소리를 높였지만 대부분 조용히 찬성 시위를 진행하면서 반대 측과의 심한 마찰을 피하고 오전 8시30분경 철수하였다.

박준성 장흥경찰서장은 오전 8시경 현장을 방문하고 법을 지켜가면서 충돌없는 시위를 당부하였고 반대 측에서는 사업자의 사무실 앞에서 집회 시위 허가를 득하여 확성기를 동원하여 반대운동을 확대해 나갈 기세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 시행으로 이제는 태양광과 풍력발전을 정부가 적극 권장하고 있는 현실로 이웃군인 영암과 화순에도 풍력발전이 건설되어 가동 중인데 유독 장흥만 반대할 명분이 없다는 것이며, 민선5기 때 장흥군과 서부발전이 풍력발전 건설에 대하여 2010년 MOU 계약을 체결하여 9년 동안 준비하면서 산업자원부의 허가를 득하고 인건비, 설계비 등 수 십억을 사용되었으리라 짐작 가는데 지금에 와서 찬성과 반대의 주민 의견으로 이 문제를 결정지은다면 법 기강을 떠나서라도 누가 장흥에 투자하며 지역발전과 개발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느냐면서 하루속히 반대 측과의 협의를 할 수 있도록 관계당국과 지도자들이 주선해주면 토론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반대 측의 의견은 지역협의도 주민투표도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끝까지 반대 투쟁을 계속 할 것이며 장흥군이 불허하면 사업자 측에서 행정심판이나 행정소송을 하여 장흥군이 패소하면 그때는 순응하겠다는 답변이다.

찬성 측의 의견은 8월 말일로 예정된 장흥군 도시계획자문회의를 앞두고 반대 논리를 다음과 같이 반박하였다.  
 1. ▶바람이 없는데 웬 풍력발전소냐? 에 대하여 국가 공기업인 서부발전이 그동안 충분한 검토를 거쳤으며, 바람이 없어 전력 생산이 어려운들 우리들의 문제가 아니고 서부발전의 영업이익의 문제이기 때문에 반대논리로 합당하지 않다는 것이고

2. ▶지금은 풍력 7기가 건설된다고 하지만 향후 수 십 기가 더 들어서 풍력 단지가 될 것이다. 라고 우려하는데 미래 건설계획도 없는 현실에서 유언비어에 불과 하다는 것이다. 라고 반박하고 있다. 참고로 본 기자가 서부발전에 문의한 결과 추가 건설계획은 없다고 확인되었다.

3. ▶환경파괴이며 9개 시·군의 식수인 장흥댐에 토사 유출로 피해가 크다는 주장에 대하여
풍력발전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 영산강환경청의 세심한 검토를 거처 환경영향평가를 받은 사항으로 문제되지 않을뿐더러 반대 측에서는 그동안 영산강환경청과 장흥군청 등에 수차례 방문하여 환경문제의 세심한 검토를 서면과 구두로 요구하여 모두 설계에 반영되어 사업자는 환경청의 요구 및 시정사항 등 모두를 이행할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환경문제 때문에 풍력발전을 반대하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대항하고 있다. 반대 측에서는 이외에도 주거문제 이주문제 소음문제 등을 반대 사유로 지적하고 있다.

풍력발전건설로 인한 피해가 전혀 없다고 단정할 수 는 없다. 그러나 반대 측이 주장하는 의문점은 모두 해결될 수 있는 문제로서 사업자측은 지역주민과의 대화를 희망하면서 주민 설명회 개최와 협의체 구성을 희망하고 있다. 또 “발전사업주변지역주민 지원에 관한 법률”로 반경 5KM의 지역에는 주민숙원사업을 할 수 있도록 산업자원부에서 장흥군에 예산을 지원하도록 법이 정하고 있다. 찬ㆍ반이 첨예하게 대립된 현 시점에서 누구도 찬·반 양측의 요구를 들어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장흥군은 찬ㆍ반 주민의 시위나 민원에 흔들리지 말고 결국 법률에 따라 신속히 처리하는 것이 소 지역주민 간 갈등 치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용반리 주민들은 지천리에서도 최초에는 반대하는데 동참했고 찬성하드라도 함께 의논하여 결정짓기로 하였는데 어느 날 갑자기 함께 하자던 약속을 깨고 지천리가 찬성으로 돌아선데 대하여 사업자 측의 회유에 넘어간 것 아니냐면서 섭섭함을 토로했다.

용반리 주민대표들은 마을 대동계에서 두 번씩이나 반대하기로 결정된 사안으로 번복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마을 주민의 찬ㆍ반 의사를 묻는 것은 어떠냐는 기자의 질문에 용반리에서도 찬성하는 사람도 있지만 마을의 결정 사안을 또 다시 주민투표에 붙일 수 없다고 한다.
지역의 현안 문제는 투쟁보다는 대화로 풀어갔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