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김영록 도지사의 공약인 지역상품권인 '전남 새천년 상품권' 발행을 추진한다.
그러나 여수와 순천·나주 등 전남도내 11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이미 발행하고 있으며 장흥군도 검토중인 사안으로 지역 상품권과의 중복 문제가 우려된다.

전남도는 7일 내년 7월을 목표로 '전남 새천년 상품권' 발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광역자치단체 중 강원도에 이어 두 번째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전남도는 이달 중 지역 상품권 운영실태를 벤치마킹하고 다음 달 세부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용역 과제는 발행 규모, 사업비, 유통 활성화 방안, 시·군 단위 상품권과의 연계 방안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는 QR코드를 이용해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송금하는 시스템으로 개발 추진하는 '전남 페이'와 함께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줄이는 데 상품권을 활용할 방침이다.
전남 페이와 지역 상품권은 모두 김 지사의 공약이다. 김 지사는 도지사 후보 시절 카드수수료 없는 '고향 사랑 전남 페이(J-pay)' 도입과 '전남 새천년 상품권' 발행을 통해 골목상권을 살리겠다고 공약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기존 '온누리 상품권'의 한계를 보완한 '전남 새천년 상품권'을 연간 2천500억 원어치를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지자체 곳곳에서 상품권이 이미 발행 중인 데다가 그마저도 활용도가 떨어져 일부는 발행을 중단하기도 하는 상황에서 도까지 상품권 발행에 나서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한 의문이 나온다.전국적으로 10개 시도 63개 기초단체가 지역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으며 전남에서도 여수, 순천, 나주 , 광양, 담양, 곡성, 구례, 보성, 강진, 영암, 함평 등 11곳에서 운용 중이며 장흥군은 정밀 검토중에 있다.광역단체에서는 강원도가 활용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은 다른 시도보다 자본의 역외 유출이 많은 편"이라며 "중복 우려도 있는 만큼 상품권을 발행하는 강원도 사례를 중심으로 장단점을 분석하고 다른 상품권과의 연계 방안도 용역을 통해 찾아보겠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9월 추경을 통해 용역비를 확보, 오는 10월 중 용역을 발주할 것"이라며 "상품권 발행규모와 적정 할인률을 비롯해 중복 문제에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