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리 스스로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치유여행의 첫 번째 컬럼 ‘당신은 누구십니까에서’ 저는/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자기 자신을 찾는 일, 즉‘자기 자신을 아는 일’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만 매 번 낯설기조차 한 사람, 마치 내 안에 두 개의 내가 있는 것처럼 도대체 내가 왜 이러는지 때로는 종잡을 수 없기도 한, 그런 사람이 바로 내가 아닌가 싶습니다.또, 태어난 순간부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한, 그리고 그 안에서 느꼈던 모든 것들이 지금 현재의 나를 이루고 있다면, 그 ‘나’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이 바로 성격이 아닐까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성격에 만족하시나요? 사람은 이 ‘성격’ 때문에 불행해 지기도 하고 행복해 지기도 합니다. 그렇게 좋아서 한 결혼이 바로 이 ‘성격 차이’ 때문에 곧잘 깨지는 것을 보면 분명 그렇습니다. 행복해지려면 꼭 기억하십시오. 성격은 자존감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을, 현재 자신의 성격으로 인해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대부분, 어린 시절의 성장과정이 만든 자존감에 그 문제가 있다는 인생의 비밀을 말입니다.

 자존감은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히 여기고 좋아하는 마음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은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을 소중히 여깁니다. 스스로 자신을 남에게 호감을 주는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것이지요. 반대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나는 내 놓을 게 없는 사람’,‘사랑받을만한 값어치가 없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평가하고, 따라서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어 버립니다. 그러니 조그만 일에도 쉽게 화가 나고 무너지고 상처를 받는 것이지요. 바로 자기 스스로 만든, 그 잘못된 신념때문에요.  여러분은 자신을 좋아 하시나요? 여러 분 자신이 마음에 드시나요? 여러분 자신을 어떻게 대접하고 계시나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 외모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낮은 사람은 자기의 외모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습니다. 즉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는 것이지요. 수치심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수치심은 에너지 레벨이 가장 낮은 의식입니다. 그러니 이런 사람은 늘 힘이 없고 활력도 자신감도 없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청소년은 외모에 가장 민감해 지는 사춘기 시절에 더욱 유난히 외모 열등감에 시달립니다. 자신의 코가, 자신의 눈이, 그리고 피부색이, 키가, 몸무게가 대한민국 표준치와 거리가 멀어 비관에 빠져 있는 것같지만 사실은 낮은 자존감의 늪에 빠져 있는 겁니다. 이런 청소년에게 ‘너 그만하면 예쁘다 그만하면 잘 생겼다’고 아무리 말해줘도 믿지 않습니다.

낮은 자존감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청소년에게 외모, 외모 하지 말고 그럴 시간에 공부나 열심히 하라던가, 그냥 생긴대로 살라고 하는 말은 그야말로 불난 집에 부채질을 하는 말이지요. 낮은 자존감의 원인을 살펴주는 게 근본 해결책인데 말입니다. 이런 청소년 역시 성장 과정, 즉 어린 시절에 그 문제의 근원이 있고, 현재의 가정환경에 절대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부모님의 사이가 좋지 않을 겁니다. 부부 사이의 갈등과 잦은 다툼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바닥까지 떨어뜨려 놓지요. 심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불안한’ 사람으로 만들어 놓고 맙니다. 부모란, 그래서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가장 해내기 힘든 배역입니다. 정말로 자식을 사랑한다면 기를 써서라도 , 그리고 내키지 않더라도 어떻게든 부부사이가 화목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부모라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존감은 자존심과 시소 타기를 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자존심이 쎄지요. 자존감은 열등감과도 시소 타기를 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열등감이 크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인간관계가 어렵고 힘들다면 자존감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자존감의 높고 낮음은  어린 시절에 어떤 환경, 즉 어떤 부모로부터 어떻게 성장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의 어린 시절은 어떠셨나요? 

 한 사람이 환경에 지배되지 않고 평생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그리고 행복한 자신감에 넘쳐 살려면 자존감이 높아야 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 자존감이 높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치유 여행은 그 길에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팟빵 및 유투브에서 ’치유여행‘ 으로 다시 듣기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