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각 지자체들은 주민 복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 좋은 예가 경기도 시흥, 군포, 광명, 여주, 용인, 광명시 같은 경우인데, 여름철 각 초등학교 운동장에 조립식 수영장을 만들고, 거기에 물놀이뿐 아니라 어른들을 위한 먹거리 장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까지 운영하며 먼 곳으로 휴가를 떠날 수 없는 가족들에게 신나는 바캉스를 즐겨볼 수 있게 하고 있다.
또 어떤 지자체에선 시군 청사에 물놀이·피크닉이 가능하도록 시설을 꾸미고 시민들에게 개방하기도 한다.
경기도 시흥시 경우, 시청사 야외휴게공간에 물놀이장(수영조 1곳, 바닥분수장)을 설치, 지난 7월 28일부터 8월 23일까지 무료로 개방하는데 수영장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안전요원 2명도 배치하고 수영조 물은 상수도 물로 매일 교체하고 있단다.

용인시도 시청사 1층 광장 '하늘이 열린마당'에 야외 물놀이장을 개장했다고 한다. 유아용, 5∼7세, 초등학교 1∼3학년이 이용할 수 있는 물놀이 풀 3개와 5∼7세,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한 워터슬라이드 2개, 이동식 화장실·샤워실·탈의실도 갖췄으며 안전관리요원 9명과 관리자 등 12명이 물놀이장을 관리한다고 한다.

이처럼 복지에 앞서가는 지자체들이 앞 다투어 일부러 일정기간(보통 8월 1일-23일까지) 시민, 주민을 위해 임시 물놀이장을 마련, 어린이 물놀이장을 제공하며 연일 대박을 치고 있다고 한다.
어머니 품 같은 장흥군’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장흥군. 이번 정남진 물 축제가 대박을 치면서 연일 사람들을 탐진강변으로 불러들였다. 이번 축제에서 가장 큰 특징은 가족동반 관광객들이 많았다는 것. 하여 자연 물 축제장에서 가장 인기를 끈 것은 자연풀장이나 이번에 처음으로 조성한 워터슬라이드가 가미된 수영장 등이었다.

그런데 예년처럼, 축제가 폐막되면서 다 철거해버렸다. …실로 ‘어머니 품 같은 장흥군’의 구호가 무색해지는 경우가 아닐 수 없다.”
이상은 딱 1년 전 정남진 물축제가 끝난 후, 다른 지자체들은 일부러 돈을 들여가면서 까지 적극적으로 수영장을 설치하고 있는데, 우리 장흥군은 축제 기간에 설치한 수영장을 축제 폐막과 함께 철거해 버려, 주민복지를 무색케 했다는 내용의 사설, 즉 ‘거꾸로 가는 장흥군-물 축제장 수영장 폐쇄’라는 주제의 글 중에서 앞 부분의 글이다.

올해도 우리 군은 “여전히, 용감무쌍히, 그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주민들의 복지는 아예 상상해보지도 않고, 당연히 당당하게, 지난해도 저지난해도 그리했으니 올해도 철거한다” 면서 수영장을 폐쇄하고 말았다.

참으로 장한 장흥군의 행정이다. 참으로 용감했던 물 축제 주최 공직자들이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