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등교육에서는 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전문교육이 중요시되면서 자신의 꿈을 찾아 신입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는 정남진산업고등학교를 소개하고자 한다.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장흥실업고등학교가 정남진산업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을 하면서 디지털전자과, 경영정보과 기계자동차과 등 산업분야에 중추를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먼저 정남진산업고등학교가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둔 학교인지 알아본다.
이광남 교장은 “미래 중추적 산업을 이끌어나갈 유능한 기능인재를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디지털전자과, 자동차과, 경영정보과 3개 학과에 6학급씩 총 18학급이며 350여명의 학생과 50여명의 교직원으로 이루어진 개교 43년째 되는 특성화 학교” 라면서 현대 사업의 핵심인 정보처리 및 IT분야 그리고 기계와 자동차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신기술과 정보처리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체와 연계해 현장에 직접 적용이 될 수 있도록 맞춤식교육을 하고 있으며 질 높은 취업을 위해 공무원반 금융반 등 각 종 취업동아리반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인성, 예절, 그리고 직업적 소양과 사명감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계자동차과에서는 자동차정비와 건설기계운전분야 또 용접, 특수용접 캐드 기계관련 분야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1인 다자격 자격증을 획득하고 인성과 전문성을 지닌 행복한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으며, 경영정보과는 공공기관, 금융기관, 회사 등의 취업을 목표로 회계 경영 무역 컴퓨터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최고의 시설을 갖춘 실습실과 우수한 교사 인프라를 바탕으로 현장중심 실무능력 배양을 위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공무원공채대비반, 금융대비반, 교무행정사반 등 방과후 교육활동을 통해서 학생 개개인의 진로개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학생 1인당 2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각 종 상업경시대회에서 금상 2개, 은상 3개, 장려상3개 등 많은 상을 수상하였으며, 전라남도특성화고등학교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또한 졸업 후 진로상황은 공공기관2명, 대기업5명, 사무직, 마케팅관리직 11명 등 국내우수기업에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디지털전자과는 총 120명의 남, 여 학생들과 여섯 분의 선생님들께서 지금 현재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휴대폰, 모든 전자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반도체소자 등을 그 특성과 원리를 공부하는 과로, 날로 첨단화 되어가고 있는 사회에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이론과 실습을 공부하여 훌륭한 사회인과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지도 노력하고 있다.

한편, 동아리 활동을 적극 권장하여 배드민턴, 탁구 외에도 요가, 통키타, 전문상담, 전자기기, 모바일로보틱스, 컴퓨터관련 다음에 굴삭기, 지게차 등 22개 분야에 걸쳐서 동아리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런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것은 우리가 인성교육과 전문적 기술인 육성교육을 주로 하고 있지만 그 외에 이런 교육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취미와 특기를 살리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

정남진산업고등학교의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건 바로 취업프로그램이다.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위해서 취업에 대한 정말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정남진산업고등학교는 전라남도교육청에서 평가하는 취업역량강화형 학교로 선정되어 다른 학교에 비해서 비교적 많은 예산을 지원받고 있는데, 이 예산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취업캠프를 1박2일 동안 진행하고, 기업체로부터 우수한 CEO를 초빙해서 특강을 실시하며 또는 면접지도, 현장기업체 탐방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직업안내실을 겸하여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취업정보센터에서는 기업체의 채용동향이나 면접방법, 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등을 지도하고 있어 학생들에게는 기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지원하고 있다.

한편, 특성화고등학교의 목적은 취업에 있지만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선취업 후진학이라는 제도를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형태로는 재직자 특별전형이나 산업체위탁교육, 사내대학, 사이버대학 등을 활용하여 본인이 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진학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정남진산업고등학교는 교육청지정 특성화고등학교로 모집단위는 전국단위이며 남녀공학학교로, 모집학과와 모집정원은 디지털전자과, 기계자동차과, 경영정보과 각 2학급이며 각과 모집정원은 52명으로 총 6학급 156명을 모집하고 있다.

이광남교장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꾸준히 노력하며 어디에서나 환영받고 그 자리에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사람이 되도록 하며 보람 있고 아름다운 자신의 삶을 펼쳐갈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면서 “앞으로 정남진산업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취업처 발굴을 통하여 만족도 높은 직업을 갖도록 하고 또 정남진산업고등학교를 꿈과 희망을 갖게 한 그런 보람차고 즐거운 학교로 만들어 가도록 교직원과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 지역민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