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산남초등학교(교장 강인원)는 9월 13일(금)-14(토) 1박 2일에 걸쳐 ‘아빠! 어디가?’ 캠프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평소 아빠들과 많은 대화의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1박 2일 동안 아빠와 함께 캠프를 하면서 소통의 시간을 갖도록 학부모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처음 실시되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아빠가 함께 할 수 없는 가정의 아이들은 다른 친구의 아빠와 모둠을 편성하여 1박 2일 동안 가족이 되었다.

캠프의 첫 시작은 아빠와 아이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가며 학교 운동장에 텐트를 치는 활동이었다. 아빠들은 ‘평소 바쁘다는 핑계로 마음만 가득하였는데, 처음 만져보는 텐트를 치기 위해 아이와 함께 생각하고 대화하며 부대끼는 시간이 너무 뜻 깊었다.’ 라고 이야기 했다.

저녁 때가 되자, 엄마 대신 아빠가 구슬땀을 흘리며 밥을 지었다. 10여년 만에 처음 밥을 지어본다는 한 아빠의 머쓱한 미소가 캠프장을 한바탕 웃음 바다로 만들기도 하였다. 아이들은 된밥이든 진밥이든 까맣게 탄 밥이든 상관치 않고 아빠의 사랑으로 지은 밥으로 맛있게 배를 채웠다.

이번 ‘아빠 ! 어디가?’ 캠프의 저녁은 ‘보호막 피구’ 운동경기, 아빠와 댄스 배틀, 아빠가 귀신이 되었던 담력 훈련, 캠프파이어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처음 시도해 보았던 이번 캠프를 통해 아빠와 아이들은 마음을 나누며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었고, 그동안 사회적으로 소홀 했었던 아버지들의 양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학교로 이끌어 진정한 교육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강인원 교장은 “이번 1박 2일 캠프를 통해 무엇보다 아빠와 아이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실행하느냐에 따라 아이들과 가족의 행복지수가 달라진다며, 이후에도 가족과 함께 하는 행사가 알차게 진행하여 하나되는 교육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