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대통령자문위원회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이 신선호위원 등 위원들과 함께 지역발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재래시장 중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는 장흥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을 방문했다.

지역발전위는 지역발전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중요 정책기본 방향과 관련정책 조정, 지역발전사업의 평가,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주요 지역발전 사업을 심의하고 조정하는 기구다.

이날 박준영 전남도지사도 함께 장흥 정남진 토요시장을 방문, 함께 상인들을 격려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의견을 나눴다.

이 위원장의 정남진 토요시장 방문은 전날 여수에서 가진 '지역희망(HOPE) 프로젝트' 설명회에 이어 이날 광주 행사장으로 이동하던 중 이뤄졌다.

이 위원장은 토요시장에서 상인들과 일일이 악수를 청하며 "정남진 토요시장이 전국적인 재래시장 살리기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열심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또 박 지사와 같이 토요시장을 돌면서 서울시장, 충북도지사 시절 박 지사와의 특별한 인연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큰 일을 하고 싶다"며 "우리나라는 남~북으로는 도로가 발달해 있는데 동~서로는 부족한 편이어서 철도나 도로 시설을 보완해야 한다. 전국 도로망에 비해 전남이 열악하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지사는 "토요시장을 비롯해 장흥 우드랜드 등이 성공적이고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완도 신지대교도 개통 후 관광객이 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며 "서울 등 수도권은 교통·주택·환경문제 등이 심각하지만 지방은 그런 문제가 없는 만큼 수도권-지역 간 상생을 위해 지역균형발전에 더욱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역발전위원회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박근혜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인 '지역희망(HOPE) 프로젝트'에 대한 광주·전남지역 설명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