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은 싸움을 해서 이길 수 있는 것만이 아니다. 심리전도 있고, 사전에 상대방의 기선을 제압하여 이길 수도 있다. 우리는 수많은 전쟁을 겪었다. 남(南)의 일본과 북(北)의 오랑캐들에게 침략을 당한 것만도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다. 그 때마다 번번이 당했고, 전쟁터가 되기 일쑤였다. 을지문덕 장군이 전쟁을 하지 않고 수나라의 우장군을 물러가게 했던 편지글 한 편과 시는 잔잔한 감동을 주게 되는데 이를 아래와 같이 번안해 본다.

우장군! 그대 장하니 그만 돌아가오<于仲文(정치가 겸 장군):545~613>로 제목을 붙여본 보낸 글 말미 붙이는(與隋將于仲文詩) 오언절구다. 작자 을지문덕(乙支文德:생몰년 미상)은 고구려 영양왕 23년(612년)에 수나라 군대를 살수에서 크게 무찔러 대승을 거두었던 장수로 잘 알려는데 [삼국사기]의 열전에서 두 번씩이나 등장하는 인물이다.
위 한시 원문을 번역하면 [신기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를 다하였고 / 오묘한 계책은 땅의 이치를 다하였네 // 전쟁에서 이긴 공이 이미 높으니 / 만족함 알았다면 그만두길 바라오]라는 시상이다.

선현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문헌이다. 통계에 의하면 지금까지 천 번에 가까운 침략을 받았다고 한다. 이렇게 보면 우리의 역사는 침략만을 받는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 모르겠다. 그 때마다 관군과 의병이 일어나 나라를 지키면서 싸웠지만 파죽지세를 면치 못하고 당했던 경우가 많았다. 을지문덕 장군의 지혜와 기개는 어떤가.

시인의 짤막한 한 편의 절구 속에는 상대방을 칭찬하고, 상대방을 조롱하고, 때로는 상대방에게 굳건한 의기를 보이는 전술적인 면모를 발견한다. 바로 이 점이 전술이요, 기교요, 방책인 것이다. 넉넉한 자기 자만과 자신감 없이 어떻게 이 만큼의 배짱을 부릴 수 있겠는가.
화자는 고려 때 거란이 침입해 왔을 때 말을 잘해 적장 소손녕과 담판하고 고려에게 유리한 강화를 맺었으며, 이듬해에는 여진을 몰아냈던 서희장군의 기개까지도 만난다. 모든 전쟁과 외교는 든든한 자만심과 촌철살인(寸鐵殺人)의 기개가 있어야 된다는 가르침으로 받아들여야겠다.

與隋將于仲文詩(여수장우중문시)-을지문덕

신기하고 묘한 계책 천지 이치 다했었고
전쟁에서 승리했던 그대의 공 다 아오니
우장군! 만족함 알았다면 이제 그만 물러
가오.
神策究天文 妙算窮地理
신책구천문 묘산궁지리
戰勝功旣高 知足願云止
전승공기고 지족원운지

【한자와 어구】
神策: 시기한 책략. 究: 다하다. 天文: 하늘의 이치. 妙算: 오묘한 계책. 窮: 다하다. 地理: 땅의 이치. // 戰勝功: 전쟁에서 이긴 공. 旣高: 이미 높다, 곧 이미 높은 줄 알고 있다. 知足: 만족할 줄을 알았다면. 願: (나는) ~하기를 원한다. 云止: 그만 두다, 그치다.
장 희 구{시조시인, 문학평론가 / 문학박사?필명 장 강(張江) //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 이사장}
문학평론가ㆍ시조시인//사)한교원 이사장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