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용산중학교(학교장 문광일)는 2013년 8월 19일(월)부터 8월 23일(금)까지 하루 4시간씩 일주일 간에 걸쳐 대구카톨릭대 서근원 교수님을 초빙하여 무지개학교 수업혁신 컨설팅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의 주제는 “아이 눈으로 수업 보기”이고, 장흥지역에 근무하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2차 기초과정 연수였다.

‘아이 눈으로 수업 보기’는 서교수의 평소 연구 분야인 교육인류학의 질적 이해와 실천을 바탕으로 선생들이 교수ㆍ학습 과정에서 아이들을 바라보는 기존 패러다임을 새롭게 전환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연수였다.

선생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기존의 수업자 관점(敎民)을 통한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관점(誨人)으로 수업을 전환함으로써 아이들의 눈으로 수업하고 대화하며, 아이 눈으로 수업을 보고, 아이들의 세상을 이해해야 하는 필요성을 배우게 되었다. 동시에 선생들은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의 행위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표면적 이해(etic)와 더불어 행위의 이면을 이해(emic)해야 하는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장흥용산중학교 우순일 교감은 “아이눈 수업보기 연수를 통해 지금까지의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던 교수ㆍ학습방법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보는 계기가 되었고, 학교현장에서 선생님들에게 교수ㆍ학습방법을 혁신할 수 있도록 컨설팅할 방법을 배워 매우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말했다.

그리고 안양중학교 손동혁선생님은 “저 경력교사인 저로서는 이론적인 면도 마음에 와 닿았지만 구체적인 수업혁신 방안을 생각하고 실천할 수 방법을 배워 정말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