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초(교장 최복주)는 소규모 농어촌벽지학교로 전 교사들이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자발적 컨설팅요청장학을 실시해 오고 있다.

또한 2012 학교 수업공개 계획에 의거 모든 교사가 학부모 대상 공개 수업과 좋은 수업 실천 연구를 위해 연 2회 이상 교내 공개수업을 실시해 왔다.

이날 수업을 공개한 4학년 김상철선생님과 6학년 이경연 선생은 스마트기기 교육용 솔루션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을 공개하여 수업을 참관한 학부모님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4학년은 요즘 대세인 가수‘싸이’와의 가상 인터뷰를 하기 위해 태블릿PC를 가지고 인터넷에서 싸이에 관한 최근 정보를 수집하며 질문할 내용과 예상되는 답변을 정리했으며, 6학년은 축하하는 편지를 태블릿PC에 작성한 후 친구에게 바로 전달하는 활동을 했다.

이 수업을 참관한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최첨단 기기를 활용해 수업에 더욱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이 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것이 자랑스럽고 믿음이 간다며 흡족해 했다.

또한, 선생님들은 공개수업을 위해 일주일전 전교원이 함께 모여 수업전 수업협의회를 통해 수업내용, 수업방법, 수업기술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후 공개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있으며 수석교사와 수업명인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보다 더 완벽한 수업준비를 하여 수업에 임하고 있다.

수업후에는 수업협의회를 통해 수업에 대한 반성 및 수업분석을 통해 수업개선을 위한 의견을 나누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컨설턴트로부터 교과 교수?학습방법 및 최근 교육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강의를 듣고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장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